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대화방법, 한 주의 정리"


[1교시] 대화

-행복실천 구호


-대화방법, 발표방법 배우기

(0) 듣는 방법 : 개 끄덕이기 / 몸 울이기/ 문하기 / 리액션, 고기진리!




왜 서로 대화하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까?




(1) 짝토의

- 발표전 서로 하이파이브

- Time Paired Share (1분 설명-감사인사-1분 듣기), 스펜서케이건

  "설명해주어서 고마워, 설명해줘서 도움이 되었어"


(2) 모둠토의

- 매일 정해지는 모둠장 주관 : 지금부터 "~의 주제로" 토의를 시작하겠습니다.

- 번호순으로 돌아가며 발표

- 듣는 방법 연습하기


-앞으로 한 모둠씩 불러내어 선생님과 토의하는 모습 보여주기 


주제 "선생님의 아이돌 데뷔 가능한가?"




고개를 끄덕여주고, 몸을 기울인다.



모둠장의 주관하에 차례대로 이야기를 나누고 질문한다.





[2교시]토의내용 발표

- 모둠별로 한 명씩 서서 모둠 토의 내용 중 인상 깊은 내용, 재미있었던 내용 발표하기

- 주제 바꾸기(다시 연습 후 발표)

 "일주일간 자유가 주어진다면 내가 하고 싶은 것 이야기하기"

 "오늘 지구가 멸망한다면 지금 당항 하고 싶은 것 이야기하기"




[3교시]너의 목소리가 들려 1


- 개인별 발표하는 태도 등을 알아보고 코칭하기 위한 활동


(1) 종이를 반으로 나누어 아래의 내용을 적기

  ○ 요즘 내가 가장 많이 하는 생각들

  ○ 요즘 내가 가장 관심가지고 있는 물건들

  ○ 요즘 나를 가장 괴롭히는 생각들






친구가 보지 않게 가리는 게 좋다. 






(2) 다 적고 나면 짝끼리, 모둠원끼리 돌려가며 읽고 모둠원이 적어낸 이야기 중 

    궁금한 한가지를 표시한다. 





(3) 친구들이 궁금하다고 생각한 낱말들이 발표할 주제가 된다.





(4) 먼저, 모둠원을 대상으로 발표하고 내용을 가다듬습니다.


친구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에 대하여 

선정이유, 관련된 이야기 등 내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합니다.






[4교시]너의 목소리가 들려 2



(5) 전체발표에 앞서 쉬는 시간, 선생님의 너/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압도적으로 동그라미친 내용은 꼭 이야기해줘야 겠네요.



저렇게 해놨길래 가보았더니, 너무 웃겨서 배아프다고...


모둠별로 나와 발표를 시작합니다. 

모둠별로 발표가 모두 끝나면 큰 박수를 쳐줍니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하며 제스쳐와 함게 발표를 시작합니다.






발표가 끝나면 몇 명의 질문을 받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5교시]감성노트로 한 주 마무리 짓기
















평가, 되짚어보기



-토의전 개인별로 생각할 시간 주기

- 발표 코칭 : 

  발모으고 바르게 서기, 발표자료로 얼굴 가리지 않기,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