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정리와 배려"
[1교시]
- 행복실천구호
- 자리정돈 스스로 느끼게 하기
이러고 영어 전담 수업을 들으러 간 아이들...
잔소리보다 스스로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이 상태에서의 교실을 뒤에서 보게 하고
정리 후 다시 들어와서 교실을 보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교실에서 공부하고 싶은 지 묻게 합니다.
당연히 이런 모습의 교실에 공부하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2교시] 우리 정말 배려하고 있을까?
제가 고안한 홈런공과자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 홈런공과자를 꺼내 놓습니다. 냄새가 정말 좋습니다
2. 과자를 줄테니 나오라고 합니다.
-첫번째 테스트 들어갑니다. 과연 우리반은 어떻게 줄을 설까?
첫번째 테스트에서 우리반 친구들은 뛰지 않고 줄을 섰습니다. 새치기도 없었고요.
그런데 두 명의 학생이 자리에 앉아있고 줄을 서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줄이 길어 서있으면 귀찮아서 앉아 있었다"고 합니다. 선생님과의 활동을 위해서 힘 들어도 조금만 참고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 주기를 부탁했습니다.
-두번째 테스트, 홈런과자를 마음껏 집어가라고 합니다.
눈치가 있는지 한개씩 집어갑니다. 그러다 누군가 두 개, 세 개씩 집어가더니 급기야 한웅큼씩 집어갑니다. 결국 마지막 친구는 홈런과자를 가져가지 못했습니다.
학생 한 명이 못가져갔지만 저는 "우리반 두명이 과자를 못 가졌갔다."고 이야기했습 니다. 다른 한명은 누구일까요? "바로 선생님입니다." 우리반 구성원으로써 선생님
포함 두명이 과자를 먹지 못한 점을 들어 배려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모든 학생이 두개씩 먹을 수 있는 양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모두가 과자를 공평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해보라고 부탁했습니다. 2,3개씩 가져간 친구들이 다 시 과자를 가져오기 시작했습니다.
-세번째 테스트, 선생님이 과자를 주었을 때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한 학생이 아무 도 없었습니다. 이 점은 단호하게 이야기했습니다. 누군가로부터 배려, 나눔을 받았 을 때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돌려 받은 과자를 다시 배분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과자를 받으며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저도 '고마워'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3교시] 스킨십활동
교실놀이
-아이스크림 31
-거북이등껍질 : 서로 마주보며 '거북이등껍질'을 읇조린다. 먼저웃는 사람이 패.
놀이가 끝나고 그 자리에서 바로 밥을 먹었습니다.
아이들이 먼저 제안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4교시]단체사진 촬영(놀이 후)
운동장놀이 : '기다려봐' 놀이
운동장 놀이 후 개인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평가, 되짚어보기
내일 꼭 할 것
- 행복 실천 구호, 환호 하이파이브
- 개인촬영 완료, 단체사진, 실내사진 찍기
- 선생님과의 활동에 믿음 가지기
- 너를 더 알고 싶어!
(1) 추적40분!
(2) 친구의 뇌구조그리기 10분동안 친구의 최근 관심사, 가장 중요한 일, 고민거리 듣기 / 친구의 뇌구조그려주기
(3) 이미지 게임
'02학급경영일지 > 2015 3월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03.06-대화방법, 한 주의 정리 (0) | 2015.03.07 |
---|---|
2015.03.05-기초생활습관, 선생님 활동의 신뢰 (0) | 2015.03.05 |
2015.03.03-목표세우기 (1) | 2015.03.02 |
2015.03.02-첫 만남 (0) | 2015.03.01 |
2015년 다짐하기 (1) | 2015.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