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컬러리스트 만들기 양식 (손으로 대충)
2.
[학생 준비물]
1. 생활 속 색이 나타난 재료 (식재료, 화장품, 식물 등)
2. 수채도구
수업목표 "생활 속에서 색을 발견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나만의 색 만들기"
1. 컬러리스트가 뭐지?
(1) 4학년 융합교육으로 알게된 컬러리스트 활동을 정리해 보았다.
(2) 먼저, 컬러리스트 직업 이해하기
2. 다양한 교과와 연계 가능하다.
(1) 수학의 '비와 비율', 과학의 '혼합물의 분리', 미술의 '색채감각' 등
(2) 방법은 간단하다. 가져온 재료의 기본색을 확인 하고 다양하게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든다.
(3) 그리고, 새로운 색에 개성있는 이름을 붙인다.
고추장, 간장, 커피, 오렌지, 토마토 등 다양한 재료가 준비되었다.
못쓰는 화장품이나 음료수 등을 가져온 친구도 있었다.
재료에서 발색이 되도록 준비한다. 짜거나, 풀거나, 묽게 하거나.
준비된 양식에 원재료+원재료 = 새로운 색재료를 만들고 이름을 붙인다.
약간 초코색, 줄여서 약초색
완성된 컬러북을 잘 말리고 감상 활동을 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원재료를 그대로 바르면 잘 마르지 않는다.
- 예를 들어, 고추장을 짜서 그대로 바르는 것이 아니라 묽게 풀어 색만 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조금 더 틀을 깨고 참신한 생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01수업아이디어 > 음악/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관찰하여 표현하기, 친구 얼굴 그리기 (0) | 2016.09.07 |
---|---|
[음악]불후의 명곡2 -뮤직비디오 만들기- (0) | 2016.06.28 |
[음악]감상수업, 우리들의 불후의 명곡 뽑기 (1) | 2015.11.04 |
[미술/과학] 그림에 자연을 입히다. (0) | 2015.07.19 |
[미술]우리반을 캐릭터로 만들기 -페이스북 만들기 (0) | 2015.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