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qr코드 영상

2. 미션학습지 


사회미션.hwp


[학생 준비물]

1. 모둠별 스마트폰 1대

2.





수업목표 "촌락의 문제점을 알고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말할 수 있다."


1. 집단판서활동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기


 (1) 지식경매소라는 활동으로 나(우리)의 지식을 모두가 볼 수 있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2) 먼저 연습을 위한 활동으로 촌락의 옛날과 오늘날을 교과서에서 찾는다. >> 모둠과 의견 교환 후 >> 한명씩 나와 자기 모둠 칸에 정리한다.

 (3) 정리 후 각 모둠은 다른 모둠의 정리 내용을 평가 해 준다. 

   - 우리 모둠과 다른 내용이 있다면 묻거나 보충하고 부족하면 조언해준다.

 




숫자는 인정된 지식의 숫자이다. 많은 지식을 획득한 모둠이 이기는 놀이가 아니다.

다른 모둠보다 많은 지식을 획득한 모둠은 다른 모둠에게 알려줘야 한다.

궁극적 목적은 지식의 상향평준화가 되는 것이다.



2. 연습을 했으니 이제는 실전으로 넘어가자.


 (1) 촌락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위한 미션전달을 위해 오랜만에 QR 코드를 활용했다.

 (2) 수업의 개요는 이렇다.

  - 김노인의 영상편지를 보고 촌락의 문제점을 생각하기 >> 교과서와 비교하고 정리하기

  - 지식경매소에 정리된 지식 등록하기

  - 등록 후 공통된 문제점 도출하고 왜 그런 문제점이 생겼는지 이야기 하기

  - 두번째 김노인의 영상편지 보고 문제점 해결방안을 생각하기 >> 교과서와 비교하고 정리하기

  - 지식경매소에 해결방법 1인 1가지씩 정리하기 >> 전체 생각과 의견 듣기

  - 특별 영상 보기

  - 공책에 정리하기

  



스마트 수업의 고전 QR코드를 활용한 미션 전달






왜 굳이 전체 TV로 보여주지 않고 스마트폰을 활용하는가?


1. 몰입도가 높고 

2. 여러번 반복해서 볼 수 있고 

3. 영상외에 이미지나 텍스트 등을 전달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사진은 강화도의 발전에 관한 수업이다.


두명의 친구는 인천의 생활과 교과서를 조사해서 강화도의 발달을 

두명의 친구는 스마트폰으로 강화도의 유명 특산, 관광지 등을 조사하게 했다.

그러나 지식 점수는 같은 종류 하나만 인정해준다.(특산물 음식을 10개 적어도 1개만 인정)

 그렇게 해서 다양한 지식을 찾게 유도했다.


 (촌락의 문제점 수업은 공개수업인지라 촬영을 못했다.)




지식경매소에 어지럽게 나열된 지식들을 공책에 분류하여 정리한다. 




3. 김노인의 영상편지(사용한 APP 1. VIVAVIDEO(편집앱) 2. MSQRD(합성앱))








 


평가, 되짚어보기


- 망가지면 즐겁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