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사회과부도, 블루마블판, 지구본모빌(사회과부도 부록), 4가지색 스티커
2. http://blog.naver.com/irian926/220550716008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블루마블놀이로 세계여러나라의 위치를 알 수 있다."
1. 세계여러나라 단원은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단원이다.
(1) 왜? 가르쳐보면 안다. 교과서는 그냥 일련의 사실들을 나열하기만할 뿐이고,
(2) 학생들에게는 온통 생소한 낱말과 그림이 있을 뿐이고
(3) 시험에 나올 뿐이고.
2. 어릴 적 나의 세계지리상식을 만들어 준 것은
(1) 세계지리수업도, 사회수업도 아니었다.
(2) 그것은
몇가지 오류는 있지만 세계지리 상식을 가지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 그리고 또 하나, 부루마블!
(1) 이것을 멘토쌤인 BK쌤이 수업에 활용하셨다.
(2) 나는 그것을 날로 먹었다. 자료와 설명은 http://blog.naver.com/irian926/220550716008 참고
[BK쌤 부루마불 수업에서 바꾼 점]
- 먼저 개인별로 부루마블판을 가지고 대륙을 선정, 나라와 수도를 적는다. (사회과부도 부록124쪽 참고)
- 그리고 자신이 정한 대륙을 가운데 적고 간단한 특징도 정리한다.
- 도착한 곳이 빈곳이면 동시에 사회과부도를 펼쳐 해당 도시를 찾는다. 먼저 찾은 사람이 자신의 색 스티커를 붙인다.
- 지구본을 굴려 나온 대륙이름(혹은 가장 크게 적힌 이름) 수 만큼 이동한다.
- 건물과 화폐는 스티커로 단일화한다. 처음에 10개를 가지고 시작한다.
-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시에 도착하면 건물주는 자신의 색 스티커를 건물수만큼 보충한다. 관광객은 건물수만큼 자신의 색 스티커를 제거한다.
* 한바퀴 돌때마다 자신의 색 스티커를 월급으로 받는다.
* 건물의 매각은 없으며 파산도 없다. 더 이상 반납스티커가 없을 경우 애교 등을 통해 무료숙박이 가능하다.
* 한 라인을 독점하면 경기가 끝난다.
* 모든 칸에 건물이 세워지면 경기가 끝난다. 가장 많은 도시에 건물을 세운 사람이 승리한다.
* 승리한 사람은 해당 대륙을 가져간다.
* 부루마블 판 중 2칸 정도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미션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
평가, 되짚어보기
- BK는 사랑입니다.
- 게임의 목적은 친구의 파산이 아니라, 대륙에 존재하는 다양한 도시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사전지도를 충분히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 게임의 공동 목적은 모든 친구가 대륙에 자신의 도시를 갖게 하는 것임을 강조하자.
'01수업아이디어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촌락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 마인드맵핑, 서가수 (0) | 2016.04.11 |
---|---|
[사회]세계와 우리나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 투어책자만들기 (0) | 2015.12.02 |
브레인 라이팅, 수업에 제대로 활용해 보기(2) (0) | 2015.11.28 |
[사회] 전자마인드맵 툴로 협업 활동, 우리나라 주변의 나라들 (0) | 2015.11.19 |
[사회]국민의 권리와 의무, 학급속 권리(자유)찾기 (1) | 2015.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