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촌락 한방에 정리하기"
1. 3월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1) 사회과가 특히 교육과정 진도가 많이 밀렸고... 그래서 과감히 가르침은 포기한다.
(2) 교육과정을 따라잡기 위해 가르침-발문-학습정리-배움의 단계를 뛰어넘고
(3) 서로 가르치기 수업을 활용하여 배움을 중심으로 엮어가보자.
2. 일단, 앞선 수업들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공책정리하는 연습을 꾸준히 했다.
3. 우선은 촌락 중 농촌을 정리하고
(1) 어촌, 산지촌 모두 같은 형식으로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만 시범을 보여주고
촌락 중 농촌에 대한 주가지만 시범을 보여준다.
그 이후로 어촌, 산지촌은 영상을 보고 스스로 책을 찾아 내용을 비슷하게 정리해 본다.
모두 한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을 찾아 도움을 준다.
첫 구성부터 도움을 주고 코칭해 주는 친구도 있었다.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만큼 해내는 것이다.
학생들의 정리가 끝나면 교사와 함께 다시 정리해 본다.
평가, 되짚어보기
- 교과서를 보기전에 어촌과 산지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영상을 2편씩 보여줬다.
(만일 미리 보여줬다면 플립러닝이 되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랬더니 영상을 보면서 내용을 마인드맵을 정리하는 학생들이 보였다. >> 원했던 바였다.
- 총 4시간 정도 걸릴 수업을 1시간이 조금 넘게 하여 마칠 수 있었다.
- 정리한 내용은 집에 가져가 착한공부 시간에 다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01수업아이디어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경제, 선택, 가격경쟁, 놀이 (1) | 2016.08.31 |
---|---|
[사회]촌락의 문제점, 해결방법알기(서가수, QR코드) (0) | 2016.04.20 |
[사회]세계와 우리나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 투어책자만들기 (0) | 2015.12.02 |
[사회] BK쌤의 블루마블 놀이, 세계여러나라의 모습 (0) | 2015.12.02 |
브레인 라이팅, 수업에 제대로 활용해 보기(2) (0) | 2015.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