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학급속에서 누리는 권리를 찾고 국민의 권리와 비교하여 알 수 있다."
1. 국민의 권리와 의무는
(1) 나 어릴적에는 국민의 5대권리 5대의무라고 해서 외워야 했던...
(2) 나름 민주적 학급운영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기에 우리학급에서 학생의 권리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 나는 우리반에서 어떤 권리와 자유를 누리고 있는가? 권리의 개념이 어려울 것 같아 '자유'도 함께 제시했다.
- 그리고 자유와 권리를 누릴 수 없는 경우도 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였다.
10분간 토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는다.
(3) 학생들이 조금 어려워하는 것 같아, 키워드를 주었다. 다섯 가지 낱말을 주제로 이야깃거리를 삼도록하였다.
-5섯가지의 키워드는 자유권, 사회권, 참정권, 평등권,청구권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2. 나의 학급 속 삶을 국민의 권리로 연결짓기
(1) 내가 가지고 누리는 자유 서로 공유하기
모든 자유가 허용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국민의 자유가 제한되는 경우에 연결지을 수 있을 것이다.
(2) 국민의 권리와 연결짓기
- 자신들의 자유 혹은 권리가 국민의 권리 중 어떤 것과 연결지을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게 한다.
- 딱 맞지 않더라도 허용적으로 연결시킨다.
웃을 수 있고, 화장실을 갈 수 있는 권리
(자유권)
아플때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
(사회권)
학급헌법을 만들고, 역할나눔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참정권)
선생님께 질문할 수 있는 권리
(청구권)
키가 작다는 이유로 놀리지 않는 것
(평등권)
이상하긴 한데, 이번 교과서는 국민의 권리 명칭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또한 국민이기 때문에 법률로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학급에서도 당연히 누릴 수 있어야 함을 알려주고,
- 혹여 자신의 권리가 침해받았다고 생각한 사례가 있으면 이야기 나눌 수 있게 다음시간에 준비해서 오도록 하였다.
- 자유와 권리가 제한되는 경우를 예를 들어 국민의 자유와 권리가 '법률'에 의해 제한 되는 것과 학급 규칙을 연결지어
마무리 할 생각이다.
'01수업아이디어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인 라이팅, 수업에 제대로 활용해 보기(2) (0) | 2015.11.28 |
---|---|
[사회] 전자마인드맵 툴로 협업 활동, 우리나라 주변의 나라들 (0) | 2015.11.19 |
[사회] 자유와 복지, 그리고 독재. 세금정책놀이 (2) | 2015.09.21 |
[사회]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행복한 삶과 인권 (2) | 2015.09.16 |
[사회]QR코드 활용 '2015 타임캡슐' 만들기 (0) | 2015.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