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학급속에서 누리는 권리를 찾고 국민의 권리와 비교하여 알 수 있다."


1. 국민의 권리와 의무는


 (1) 나 어릴적에는 국민의 5대권리 5대의무라고 해서 외워야 했던...

 (2) 나름 민주적 학급운영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기에 우리학급에서 학생의 권리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 나는 우리반에서 어떤 권리와 자유를 누리고 있는가? 권리의 개념이 어려울 것 같아 '자유'도 함께 제시했다.

  - 그리고 자유와 권리를 누릴 수 없는 경우도 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였다.




10분간 토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는다.


 (3) 학생들이 조금 어려워하는 것 같아, 키워드를 주었다. 다섯 가지 낱말을 주제로 이야깃거리를 삼도록하였다.  

  -5섯가지의 키워드는 자유권, 사회권, 참정권, 평등권,청구권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2. 나의 학급 속 삶을 국민의 권리로 연결짓기


 (1) 내가 가지고 누리는 자유 서로 공유하기


모든 자유가 허용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국민의 자유가 제한되는 경우에 연결지을 수 있을 것이다.




 (2) 국민의 권리와 연결짓기

 - 자신들의 자유 혹은 권리가 국민의 권리 중 어떤 것과 연결지을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게 한다.

 - 딱 맞지 않더라도 허용적으로 연결시킨다.


웃을 수 있고, 화장실을 갈 수 있는 권리

(자유권)






아플때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

(사회권)






학급헌법을 만들고, 역할나눔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참정권)




선생님께 질문할 수 있는 권리

(청구권)









키가 작다는 이유로 놀리지 않는 것

(평등권)





이상하긴 한데, 이번 교과서는 국민의 권리 명칭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또한 국민이기 때문에 법률로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학급에서도 당연히 누릴 수 있어야 함을 알려주고,

- 혹여 자신의 권리가 침해받았다고 생각한 사례가 있으면 이야기 나눌 수 있게 다음시간에 준비해서 오도록 하였다.

- 자유와 권리가 제한되는 경우를 예를 들어 국민의 자유와 권리가 '법률'에 의해 제한 되는 것과 학급 규칙을 연결지어

마무리 할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