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미니화이트보드 혹은 빙고판 1인 1장
2. 보드마커 1인 1개
[학생 준비물]
1. 보드마커 1인 1개
수업목표 "브레인라이팅을 통해 다양한 관점 수용 및 글쓰기하기 "
1. 브레인라이팅하기
(1) 실제 '브레인라이팅'과는 차이가 있다. 올바른 브레인라이팅기법은 아래주소를 참고하자.
http://www.slideshare.net/BeeCanvas/brainwriting
(2) '행복'이라는 주제로 나의 관점을 여러개 쓰고 그 중 하나를 골라 자세한 이유를 쓴다.
아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글감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친구들의 글감을 보면 글을 쓰기가 한결 쉬워진다.
2. 칠판에 게시 후 활동
(1) '행복'이라는 같은 주제에 다른 낱말이 나오는 까닭 이야기하기
(2) '행복'이라는 주제에 같은 낱말(가족, 돈 등)에 다른 이유가 나오는 까닭 이야기하기
(3) 자신이 쓴 내용과 친구의 관점을 종합하여 '행복'에 관한 글쓰기 (과제제시)
돈이 생각보다 많다.
평가, 되짚어보기
- 시간이 더 주어지면, 같은 낱말을 선택한 학생끼리(혹은 이질적인 그룹으로) 모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기
- 돈이 행복이 기준이 될 수 있는가? 를 주제로 토의 토론하기
'01수업아이디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1미2통합]웹툰카메라로 이야기 뒷부분 상상하기 활동 (1) | 2015.06.08 |
---|---|
[국어] 광고 비판적으로 읽기(국어 6-1-가, 5. 광고읽기) (0) | 2015.05.21 |
[국어]면담의 절차 알아보기, 서가수(너답수업) (0) | 2015.04.30 |
[국어]마음을 표현하기, 영상편지만들기 (0) | 2015.04.10 |
[국어]이미지게임(관점생각수업, 아이스브레이킹 활용) (0) | 2015.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