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목표와 의도
- 추석에 대한 지식도 쌓고, 놀이도 즐긴다.
- 몸을 거의 쓰지 않고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여 퀴즈를 푼다.
2. 준비
- 교사 : 플래쉬 게임 자료, 컴퓨터 연결용 마이크 (헤드셋)
자료출처 : 김정식 허명성의 과학사랑 http://sciencelove.com/ (일부제외)
- 학생 : 종목별 참가 학생 정하기, 모둠별 스마트폰 1대
3. 활동 내용
(1) 간추린 내용
- 지식 올림픽은 총 13종목으로 구성된다.
- 기억력 3종 / 낱말력 / 발음력 / 인내력 / 조합력 / 청각력 / 초성력 / 추리력 / 추상력 / 추적력 / 박수력
- 모둠별로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각 종목에 참가한다.
- 종목별 우승자에게는 00력왕의 칭호가 주어지며, 각 종목을 클리어한 수대로 학급보상을 받는다.
(2) 자세한 과정
각 모둠별로 참가하고 싶은 종목을 정한다.
각 종목에서 우승하면 그 사람의 이름이 명예롭게 남는다.
금은동 등의 순위는 없다.
또한 각 종목을 클리어(우승자가 있어야 함)하면
학급 전체가 보상을 받는다.
추석특집 지식올림픽 시작!
기억력 3종 경기부터
1. 기억력1(워킹메모리)
보여주는 카드를 일정시간 동안 외운 뒤 맞추는 것이다.
2. 기억력2(페어게임)
*4X4로 하셔야 합니다.
폴더 안의 사진을 조정하면 칸을 더 늘릴 수 있음*
모둠별 선수가 돌아가며 번호 두개씩을
불러 같은 그림을 맞추는 것이다.
맞추는 사람에게는 한번 더 기회를 준다.
마지막 남은 카드 두장은 점수에 들어가지 않는다.
3. 기억력3(기억의 계단)
*색버전도 같이 있음, 폴던안의 낱말 바꿀 수 있음*
추석과 관련된 낱말이 무작위로 나온다. 순서대로 맞추면 된다.
틀리면 바로 다음사람 부터 시작하면 된다.
남은 기회 5회를 바로 소진시켜 처음부터 하도록 한다.
4. 낱말력(단어서바이벌)
첫 낱말을 주고 그 낱말로 시작하는 낱말을 아래 빈칸에 적는다.
교사가 판단하여 맞음 버튼을 누르면 그림처럼 기록이 남는다.
같은 낱말을 또 꺼내면 탈락!
5. 발음력(줄줄이 말해요.)
문장이 주어지면 틀리지 않게 또박또박 읽는다.
너무 느리게 읽으면 교사 재량것 탈락, 다음 사람에게 넘긴다.
6. 인내력(색맞추기 트레이닝)
*초기화면에서 '덮개덮기'하면 효과가 더 좋다*
교사가 클릭하는 칸에 등장하는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색을 말해야 한다.
아이들의 놀라운 바보력을 볼 수 있다.
7. 조합력(단어조합퍼즐)
*폴더 내 문서를 수정하면 내용을 바꿀 수 있음*
무작위로 바뀌는 낱말을 보고 주제와 관련된 낱말을 찾기
8. 청각력(전자계산기)
*1자리 6문제 고급단계를 선택하자*
무작위로 나오는 숫자와 계산을 듣고 학생들이 계산을 하는 문제이다.
모둠별로 핸드폰 1대씩을 준비해서 듣고 계산을 한다.
사칙 혼합계산의 원리를 따르지 않고 순서대로
계산하기 때문에 답이 이상하게 나올 수도 있다.
교사도 함께 계산하고 먼저 맞추는 팀에게 승리를 주자
9. 초성력(초성퀴즈)
*폴더 내 문서를 수정하면 내용을 바꿀 수 있음*
추석과 관련된 주제의 낱말을 초성으로 풀어본다.
주제 버튼을 누르면 주제가 나오고 단계별 힌트도 제공한다.
10. 추리력(빙산의 일각)
*폴더 내 문서를 수정하면 내용을 바꿀 수 있음*
초성력과 비슷하지만 주제를 보고
5개의 낱말을 모두 맞추어야 하는 게임이다.
그러므로 어설프게 1개씩 맞추면 다른 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11. 추상력(그림맞추기)
*폴더 내 그림을 추가하면 내용을 바꿀 수 있음*
모둠별로 돌아가며 번호를 말하면 조각이 벗겨진다.
어떤 그림인지 맞추면 된다.
12. 추적력(단어캔슬링)
문장내에 해당 자음이 몇개나 들어있는 지 맞추는 경기이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학급 전체 미션으로 주는 것도 괜찮다.
13. 박수력(마라톤)
올림픽의 꽃은 마라톤, 박수 마라톤으로 끝내자.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허용'할 것을 묻는다.
허용하고 시작하면 된다. 작동레벨은 박수의 감도를 설정,
레벨은 다른 우주선의 속도를 결정한다.
박수의 감도를 최대한 낮추고(0으로 내리면 오히려 잘 안됨)
레벨을 올려가면서 놀이를 하면 더욱 재미있다.
4. 평가
- 지식올림픽에 붙여진 종목명은 실제 능력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 금은동 등 순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능력을 가진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여 공동의 목표를 얻자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다.
'01수업아이디어 > 체육/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탁구공의 모험 (0) | 2016.09.12 |
---|---|
[놀이] 처음 만나는 모둠놀이 (0) | 2016.04.03 |
[놀이] 꼬리잡기 가위바위보 > 협동둥글게둥글게! (0) | 2016.04.03 |
[놀이] 안대를 활용하기, 망치로봇놀이/안대 술래잡기 (0) | 2015.09.24 |
[놀이]훌라후프 큐브 만들어 놀기 (0) | 2015.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