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판서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3단계 판서로 학습내용 복습하기"
1. 과학은 실험관찰로 바로 정리 후,
(1) 따로 시간을 내서 공책정리(코넬식)를 한다.
(2) 4학년은 원리나 지식내용이 많지 않아 4-5차시 수업이 끝나고 나면 한번에 정리한다.
2.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1) 함께 정리하고, "3단계 지우개" 방식으로 판서활용 '놀이'를 한다.
(2) 목적은 학생들이 단순히 교사의 판서를 베끼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반영하면서
여러번 복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3단계 지우기 : 1단계 핵심낱말 지우기 > 2단계 핵심내용 지우기 > 3단계 전체 지우기
(4) 핵심 내용을 모둠 혹은 개인별로 나와 채워넣거나 새롭게 답을 만들어 완성한다.
1단계는 일부 핵심 낱말만 지워 놓는다.
중요한 개념 전체를 적게 할 수도 있다.
2단계는 더 많은 핵심과 문장, 낱말이 사라진다.
교사가 지우거나 처음에 도전한 학생들이 지우고 들어가게 해도 된다.
3단계는 더욱 많은 정보가 사라진다. 심지어 학습목표까지 지워진다.
3단계 판서에서는 학생들의 답이 처음과 달라질 수 있다.
핵심에 크게 벗어나지 않거나 단순히 새로운 예를 들었거나 하는 경우 학생의 판서를 그대로 인정해 준다.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추가해서 정리하도록 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들 이름을 붙여서 미리 자신이 채울 내용을 준비하거나
- 자신의 정리 내용을 가지고 나와 채워도 된다.
- 목적은 내용을 복습하는 것이다.
'01수업아이디어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3. 화산과 지진 단원 도입, 너답수업 (0) | 2016.06.28 |
---|---|
[과학]실험 후 공책정리, 칠판놀이(서가수) (0) | 2016.04.24 |
[과학]서가수, jigsaw 응용 가르치기 (0) | 2015.10.05 |
[미술,과학]그래픽의 원리, 그리고 픽셀아트 (0) | 2015.07.03 |
[과학] 신나는 공기대포 놀이(6-1, 4.기체의 이용) (0) | 2015.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