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마지막을 아름답게 보낼 수 있다."


1. 지금까지 함께 한 모든 활동 결과물을 돌려준다.


 (1) 1년간 모아 놓은 것들을 모두 돌려준다.

 - 첫 만남 편지 / 1년 타임캡슐 / 첫인상 게임지 / 나의 뇌구조 / 첫, 마지막 지필평가지

 - 게시판의 자기 사진과 작품

 - 부모님과 함께 작성한 우리 아이 소개지

 

 (2) 졸업앨범, 대봉투에 넣고 사진 앨범과 함께 주는 마지막 선물이다.



1년간 찍은 사진들 중 10장은 내가 나머지 10장은 

각자 선택하여 20장 정도의 사진을 출력한다.


학급운영비 10만원이면 앨범 구입과 사진 출력비에 쓰는 데 모자람이 없다.





2. 어쩌면 한번도 해보지 못할 일, 나를 괴롭혔던 감정과 평가지 찢고 놀기



- 서준호 선생님의 활동은 진지하지만 나는 그냥 웃겼다. 즐겁게 놀기에 초점

- 1년간 학습지 및 평가지를 모두 모아 놓아야 이정도의 양이 나온다



종이로 눈싸움 하기





3. 처음 만남을 마지막으로 연결짓기


 (1) 첫 날, 첫 인상 롤링페이퍼 후 보관 > 마지막날 롤링페이퍼와 함께 : 첫 날 무슨 할 말이 있으랴, 그런데 그 날 어설프게 했던 이야기들을 곱씹으며 마지막을 담을 때에는 잔잔한 감동이 있다.



학생들의 사진을 담아 자신의 얼굴위에 

쓰게 하면 '이상한'소리를 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다음 친구들을 위한 선생님 사용 설명서 :  

  - 우리 선생님의 최신 기능(좋은 점) / 작동시 주의 사항 / 체험 후기 / 전할 말



"선생님을 화나게 하지 않는 게 좋을 거야..."




(3) 내년에 이 자리에 앉게 될 친구들을 위한 깜짝 응원 편지 :  

  - 우연히 앉은 자리에서 이미 이 자리를 지난 간 이의 응원편지를 받게 되면 어떨까?





긍정과 응원의 메세지를 담도록 해야 한다.




 (4) 3월 첫주, 학생들에게 미래의 내가 볼 영상 편지를 만든다. 그리고 졸업식 날에 보여준다.






미리 어떤 내용을 말할 지 연습하게 하는 것이 좋다.

촬영시에는 셀프카메라로 아무도 없는 곳에서 촬영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첫 만남에 많은 활동을 한다. 이 활동이 마지막에도 유의미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 첫 주에 서로에 대한 첫 인상과 응원의 롤링페이퍼, 1년 후 나에게 보내는 영상 혹은 편지 활동을 해본다. 


- 학부모가 자녀에게 보내는 편지도 학기초에 거두어 1년 후에 주는 활동을 계획 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