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착한공부법, 마인드맵(심화, 활용)"
[1,2교시] 마인드맵 심화학습, 평가
(1) 마인드맵 복습
- 지난시간은 키워드를 간추리고 펼치는 것에 중점
- 색을 쓰지 않고 마인드맵 감각만 익힘
아래 사이트에서 간결하면서 깔끔한 이미지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social.lge.co.kr/view/opinions/mindmap/
아이들 수준에서 보기 좋은 예
http://mindmapkorea.co.kr/Home/sub01_0106.php
위의 예시를 보여주며 마인드맵을 더욱 간결,맵시있게 꾸밀 수 있도록!
(2) 마인드맵 핵심 짚기
1. 종이는 가로로 길게, 시작은 가운데에서
2. 중심이미지(키워드) 잡기
3. 큰 주제에 따라 '주가지' 정하기
4. 오른쪽에서 부터 시계방향으로 주가지 뻗기
5. 하나의 가지에는 하나의 키워드(이미지)
6. 가지가 끊어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7. 주가지마다 색을 바꾸어서 완성한다.
(3) 마인드맵 피드백
- 학생들에게 과제로 내준 마인드맵을 피드백한다.
지난 시간에 클래스팅과제로 내준 '샌드위치'마인드맵 피드백
(5) 이미지표현 연습하기(허승환선생님의 '공부레시피' 자료 활용)
위의 내용을 문자를 되도록 쓰지 않고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으로 활용하거나 학급보상을 걸어도 좋습니다.
최대한 창의적으로 어떠한 이미지 활용도 허용해줍니다.
[예시답안]
중앙이미지 : 어(물고기)장(장화)
[학생 활동 모습]
이미지연습에서 가장 훌륭하게 수행한 학생의 작품입니다.
(6) 마인드맵 평가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 글을 눈으로만 보고 마인드맵을 만듭니다. 제한시간은 10분입니다.
화면으로 보이는 내용을 머릿속에서 바로 마인드맵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토의하고 싶다고 해서 허락해 주었습니다.
학생들의 도전이 끝나면 교사의 예시를 통해 피드백을 합니다.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매우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3교시] 마인드맵 활용하기
(1) '모둠원'을 주제로 자유 마인드맵 만들기
- 4절 종이를 주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 모둠원들과 '우리 모둠'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의하며 마인드맵을 작성합니다.
[학생 작품 결과]
하루전 과제물과 비교해 보았을 때 확연히 달라지고 성장한 느낌입니다.
평가, 되짚어보기
- 주말과제 : 마인드맵 가족소개, 혹은 마인드맵 자유주제(내가 관심있는 것)
- 다음시간에는 문단나누기-중심문장-중심낱말-마인드맵-공책정리
- 매 단원 정리는 항상 마인드맵을 필수로 하여 습관화함
'02학급경영일지 > 2015 3월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03.27-착한공부프로젝트 정리 (0) | 2015.03.27 |
---|---|
2015.03.24-공책정리 (0) | 2015.03.24 |
2015.03.19-마인드맵(기초) (0) | 2015.03.19 |
2015.03.18-문단나누기 (0) | 2015.03.19 |
2015.03.17-공부가 좋아지는 환경, 시간 (0) | 2015.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