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착한공부의 시작, 왜 공부하는가?"
[1교시] 활기넣기, 먼데이브레이킹
(1)월요일 1교시, 아이들의 활력을 넣기 위해 '추적 40분' 활동을 합니다. 한글내의 내용은 다양하게 바꾸어 가면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우리반은 18분만에 빨리 마치어 학급보상을 주었습니다.
시끌벅적한 분위기가 월요일 아침 1교시를 즐겁게 깨뜨립니다.
[2,3교시] 공부란 무엇이고, 왜 해야하는가?
(1) 활용영상
여왕의 교실 "공부는 인간만이 가진 특권이다"
축구만 해서는 축구를 잘할 수 없다. 지금만 보지 말고 미래와 성장을 보라.
(2) 나에게 공부란? 공부는 왜 해야하지?
길게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쓰지 못합니다.
공부란 무엇일까?
하기 싫은 것. 억지로 하는 것. 무서운 것. 두려운 것. 이란다.
죄다 부정적이다.공부는 그럼 왜 해야할까? 묻는다.
미래를 위해서, 꿈을 이루기 위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란다.
무척 긍정적이다.
나는 되물었다.
"이렇게나 부정적인 공부로
어떻게 그렇게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수 있지?
공부가 그렇게 싫다면서, 어째서 그 공부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거지?"아이들이 이내 숙연해졌다.
"응가로 쌓은 것은, 응가탑일 뿐이야.
지금부터 너희들의 공부를 황금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그 공부로 쌓은 미래가 황금탑이 되는 거야.
그 공부가 황금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줄게.선생님을 믿고 착한공부 시작해볼래?"
(3) 클래스팅으로 착한공부에 대한 생각과 다짐을 나누기
평가, 되짚어보기
-착한공부 두번째 이야기, 정리하기
학생체조.hwp
'02학급경영일지 > 2015 3월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03.18-문단나누기 (0) | 2015.03.19 |
---|---|
2015.03.17-공부가 좋아지는 환경, 시간 (0) | 2015.03.17 |
2015.03.13-친해지기 2주 종료 (0) | 2015.03.13 |
2015.03.11-학년체육, 수업준비 (0) | 2015.03.11 |
2015.03.09-목표 재확인, 보상, 역할활동 결정 (0) | 2015.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