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공평한 모둠만들기 PPT 


악착-공평한 모둠.pptx



2. 


[학생 준비물]

1. 없음

2.





수업목표 "자발적으로 공평한 모둠을 만들 수 있다."


1. 문제의식 "어떻게 모두가 인정할 수 있고, 학습에 도움되는 모둠을 만들 수 있을까?"


 (1) 제비로 뽑았던 지난 날

  - 구성된 모둠이 한쪽으로 기운다. 어벤져스 대 백지 모둠이 되거나 핵발전소 대 무소유정신의 모둠이 되거나 말이다.

  - 그러나 제비뽑기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2) 자리배치 프로그램을 이용하던 지난 날

  - 교사가 의도한 자리대로 앉힐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귀찮다는 최고의 단점이 있다.

  - 그리고 눈치빠른 학생들은 '조작'의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3) 자리 경매 활동을 하던 날

  -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내용은 생략한다.



2. 리처드 쉐틀리의 '모둠리더' 중심의 모둠구성법


 (1) 허승환 선생님이 공유한 자료를 보다.



허승환 선생님의 자세한 포스팅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자.

https://www.facebook.com/classstory/posts/1785774708315440



(2) '모둠리더' 중심의 모둠 구성의 핵심

 - 모둠은 이질적으로 구성될 때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남, 여 구성도 고려)

 - 결국 모둠을 이끄는 리더가 필요하고, 이 리더는 어느 정도 학업성취 및 공부희열도를 가진 학생이어야 한다. 

 - 리더와 성장가능성이 많은 학생을 묶고, 이를 중심으로 모둠을 구성한다.


 - 간단한 규칙 : 

리더선발(학업성취 높음) > 리더가 성장가능 학생선택(학업성취 낮음) > 3,4번째 학생 선택

  

 - 선발과 선정은 되도록 학생의 자발성에 맡겨보고, 3-4번째 학생선택 시 구성원의 의견 조율 및 동의의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한 학생이 여러 모둠에게 선택받은 경우, 선택권은 선택된 학생에게 준다. 




3. 실천 (리더학생, 새싹학생을 자발적으로 선발)









공평한 모둠구성 사전 교육 자료도 제작하였다.




리더학생(남)이 자원한 새싹학생(여)에게 

모둠원이 되어 줄 것을 요청하는 모습




 


 


평가, 되짚어보기


- 계급이 아닌 배려로 모둠을 이해시키고, 모둠원 참여시킬 때 반드시 정중하게

"우리의 모둠이 되어줄래?, 우리와 함께 행복한 모둠을 만들어 볼래? "등의 말을 할 수 있게 지도

- 결국 1개 모둠에 불화가 일어났다. 리더가 다른 모둠원의 의견을 듣지 않고 막무가내로 마지막 학생을 선정한 것이다. 모둠원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의사결정을 한 리더를 단호하게 훈계하고 모둠원에게 사과하도록 하였고, 방관적인 태도를 취한 다른 모둠원에게도 주의를 주었다.

- 평소 단계별 학습, 서가수 수업 등을 통해 서로의 학업성취도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새싹학생을 자원받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갑자기 이런 방식을 했다면 새싹을 지원하는 학생이 없었으리라 생각한다. 

- 첫 모둠 구성 후 모둠게임, 팀파이팅 게임을 실시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