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도서관, 4절도화지, A4 흰색, 노란색, 컬러프린트

2. 카톡 활용


[학생 준비물]

1. 도서대출, 스마트폰

2. 싸인펜, 가위, 풀 등





수업목표 "신토피칼 독서법을 활용하여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고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다."


1. 교과통합하기(8차시 통합->6차시로 진행)


 (1) 국어 6-1-나 8. 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

  -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는 방법을 알아보기(1,2차시)

  - 도서관에 가서 자신이 읽을 책을 찾아 읽어보기(3,4차시)

  - 읽을 거리를 찾아 읽고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기(5,6차시)

 (2) 미술 6.궁금한 박물관

  - 미술로 소통하는 세계(1,2차시) 



2.  신토피칼(syntopical) 독서법 안내


(1) 신토피칼(syntopical) 독서란?




3.  학습안내


[1차시]

(1) 책 읽는 목적 알기(교과서 203쪽)

(2) 도서관에서 책 찾아보기

 - 청구기호, 한국 십진분류법으로 책 찾아보기

(3) 모둠별로 십진분류표 상의 주제어 정하기

 - 목적정하기 > 주제정하기 > 주제어를 십진분류표에서 찾기

(4) 주제와 관련된 책 찾기(1인당 1권)  


[2차시]

(5) 주제와 관련된 부분 정독하기

(6) 주제와 관련된 부분 서로 연결하여 '흰 종이에' 요약하기(신토피칼 독서법 활용)

 - 서로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 공유하기(정보의 공백메우기)  


[3,4차시]

(7) 요약한 부분을 '노란 종이에' 짜임새있게 정리하기 

(8) 독서 신문 구상하기


[5차시]

(9) 독서 신문 만들기(미술시간 활용)


[6차시]

(10) 모둠별 발표 및 평가하기 




도서관에서 청구기호, 한국 십진분류법으로 책 찾아보기


정한 주제에 맞게 책 고른 뒤 정독하기

(사진 속 모둠은 '음악가'를 주제로 책을 골라 왔다.)


십진분류법에 다양한 주제어가 있어 도서관에서 쉽게 관련 도서를 찾을 수 있다. 

(사진 속 모둠들은 900에서 역사책을 400에서 곤충책을 찾아왔다. 



정독하여 찾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흰종이에 요약하여 적는다.

서로 적은 내용을 공유하고 정보의 공백을 메운다.




독서 신문 제작을 위한 안내



흰 종이에 요약했던 내용을 모둠원의 정보와 함께 정리하여 노란 종이에

옮겨 적는다. 노란 종이에는 정리된 정보만 적는다.



정리한 내용과 책에서 발췌한 사진이나 자료, 

기타 꾸밀 자료를 활용하여 신문을 제작한다.


스마트폰으로 꼭 필요한 책의 내용을 촬영하여 

카톡으로 전송, 교사가 출력하여 준다.



발표회 안내


모둠별로 돌아가며 주제선정이유, 내용요약, 질의응답, 소감을 발표한다.

발표 후 2일간 전시하여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평가한다.





 활동 하이라이트 영상



 


 


평가, 되짚어보기



- 신토피칼 독서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체험하고, 과제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 '1주제로 3권' 읽기 인증 과제 내기

- 교과서를 다시 확인하여 독서하는 방법 정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