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도서관, 4절도화지, A4 흰색, 노란색, 컬러프린트
2. 카톡 활용
[학생 준비물]
1. 도서대출, 스마트폰
2. 싸인펜, 가위, 풀 등
수업목표 "신토피칼 독서법을 활용하여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고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다."
1. 교과통합하기(8차시 통합->6차시로 진행)
(1) 국어 6-1-나 8. 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
-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읽는 방법을 알아보기(1,2차시)
- 도서관에 가서 자신이 읽을 책을 찾아 읽어보기(3,4차시)
- 읽을 거리를 찾아 읽고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기(5,6차시)
(2) 미술 6.궁금한 박물관
- 미술로 소통하는 세계(1,2차시)
2. 신토피칼(syntopical) 독서법 안내
(1) 신토피칼(syntopical) 독서란?
3. 학습안내
[1차시]
(1) 책 읽는 목적 알기(교과서 203쪽)
(2) 도서관에서 책 찾아보기
- 청구기호, 한국 십진분류법으로 책 찾아보기
(3) 모둠별로 십진분류표 상의 주제어 정하기
- 목적정하기 > 주제정하기 > 주제어를 십진분류표에서 찾기
(4) 주제와 관련된 책 찾기(1인당 1권)
[2차시]
(5) 주제와 관련된 부분 정독하기
(6) 주제와 관련된 부분 서로 연결하여 '흰 종이에' 요약하기(신토피칼 독서법 활용)
- 서로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 공유하기(정보의 공백메우기)
[3,4차시]
(7) 요약한 부분을 '노란 종이에' 짜임새있게 정리하기
(8) 독서 신문 구상하기
[5차시]
(9) 독서 신문 만들기(미술시간 활용)
[6차시]
(10) 모둠별 발표 및 평가하기
도서관에서 청구기호, 한국 십진분류법으로 책 찾아보기
정한 주제에 맞게 책 고른 뒤 정독하기
(사진 속 모둠은 '음악가'를 주제로 책을 골라 왔다.)
십진분류법에 다양한 주제어가 있어 도서관에서 쉽게 관련 도서를 찾을 수 있다.
(사진 속 모둠들은 900에서 역사책을 400에서 곤충책을 찾아왔다.
정독하여 찾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흰종이에 요약하여 적는다.
서로 적은 내용을 공유하고 정보의 공백을 메운다.
독서 신문 제작을 위한 안내
흰 종이에 요약했던 내용을 모둠원의 정보와 함께 정리하여 노란 종이에
옮겨 적는다. 노란 종이에는 정리된 정보만 적는다.
정리한 내용과 책에서 발췌한 사진이나 자료,
기타 꾸밀 자료를 활용하여 신문을 제작한다.
스마트폰으로 꼭 필요한 책의 내용을 촬영하여
카톡으로 전송, 교사가 출력하여 준다.
발표회 안내
모둠별로 돌아가며 주제선정이유, 내용요약, 질의응답, 소감을 발표한다.
발표 후 2일간 전시하여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평가한다.
활동 하이라이트 영상
평가, 되짚어보기
- 신토피칼 독서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체험하고, 과제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 '1주제로 3권' 읽기 인증 과제 내기
- 교과서를 다시 확인하여 독서하는 방법 정리하기
'01수업아이디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놀이같은 주장이 드러난 글쓰기(서가수) (2) | 2015.10.08 |
---|---|
[국어]3. 적절한 근거 -'버킷리스트로' 내 인생의 목적지 텍스트 대체하기 (0) | 2015.09.17 |
[국1미2통합]웹툰카메라로 이야기 뒷부분 상상하기 활동 (1) | 2015.06.08 |
[국어] 광고 비판적으로 읽기(국어 6-1-가, 5. 광고읽기) (0) | 2015.05.21 |
[국어]면담의 절차 알아보기, 서가수(너답수업) (0) | 2015.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