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다양한 광고 (공익광고, 지면광고)
2. 광고로 인한 피해 사례 최신
[학생 준비물]
1. 교과서
2.
수업목표 "광고의 의도와 가가멜을 찾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다"
1. 광고의 특성 파악하기
(1) 지면광고보다 TV광고를 활용했다.
이 광고는 교과서에도 실려있는 광고다.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공익광고
언어순화에 관한 공익광고 영상
(2) 광고를 함께 보고 광고의 공통점에 대해서 토의
-반복되는 장면이나 문구, 음악이 있다.
-교훈적인 내용이 있다.
-음악에 리듬감이 있다.
-너답수업 활용 : 다양한 의견을 통해 표현특성 정리(교과서 대로 아니고 아이들의 정리에 따라)
-스마트폰을 활용 : 재미있게 보았던 광고들을 찾고 그 광고에서 공부한 특성을 찾을 수 있는 지 확인
모둠별로 토의 후 광고를 찾고 다시 특성을 찾는 활동
2. 가가멜로 광고 비판적으로 읽기
(1) 광고를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
-What? 무엇을 광고하는가?
-Why? 의도는 무엇인가?
-How? 어떻게 표현했는가?
-연습하기(TV광고보다 지면광고를 활용, 시간 절약)
(2) 광고를 "왜" 비판적으로 읽어야 하는가?
-광고는 100퍼센트 진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를 보고 그대로 따라했을때의 문제
-광고를 보고 품질에 대한 피해가 생겼을 때
노트북 과장 광고 : 동기유발로 재미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최저가, 환불규정을 어긴 광고 포털
과장광고로 인한 피해사례를 예측, 토의해 보자
(3) 광고를 "어떻게" 비판적으로 읽어야 하는가?
- 1단계 : 광고 내용 파악하기
- 2단계 : 광고 의도 파악하기
- 3단계 : 과장한 내용, 감추려한 내용 등 왜곡한 내용 : 가가멜을 찾는다.
과장(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나타냄)과 축소는 모두 왜곡(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함) 에 해담됨
- 위에서 사용된 TV / 지면 광고를 활용하여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하기
- 각자 찾은 광고를 함께 보며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하기 : 스마트폰을 이용해 평소에 감명깊게 광고를 이야기하고 찾아 함께 시청한 뒤 비판적으로 읽고 토의하기
친구들이 찾은 광고에 배운 내용에 맞게 댓글 달기
(4) 마무리 활동
-교과서에 제시된 '씽씽자전거', '딸랑이장난감 가게'는 수행평가로 실시
-국어활동, 광고만들기를 위한 분위기 조성
평가, 되짚어보기
- 교과서에 제시된 제재가 쉽기 때문에 먼저 교과서 내용과 분량을 조절하며 수업
- 재미있는 광고를 활용하면 비판적으로 읽는데 있어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의도와 과감왜를 중심으로 파악하게 하면 쉽게 이해한다. 글자의 크기나 색, 효과까지 보게 하는 것은 그 후에 찾게 한다.
'01수업아이디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4미2]신토피칼(syntopical)독서 활용 독서신문만들기 (1) | 2015.06.15 |
---|---|
[국1미2통합]웹툰카메라로 이야기 뒷부분 상상하기 활동 (1) | 2015.06.08 |
[국어]면담의 절차 알아보기, 서가수(너답수업) (0) | 2015.04.30 |
[국어]마음을 표현하기, 영상편지만들기 (0) | 2015.04.10 |
[국어]브레인라이팅, 관점(생각의 다양성), 글쓰기활동 (0) | 2015.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