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다양한 광고 (공익광고, 지면광고)

2. 광고로 인한 피해 사례 최신


[학생 준비물]

1. 교과서

2.





수업목표 "광고의 의도와 가가멜을 찾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다"


1. 광고의 특성 파악하기


 (1) 지면광고보다 TV광고를 활용했다. 


이 광고는 교과서에도 실려있는 광고다.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공익광고



언어순화에 관한 공익광고 영상



 (2) 광고를 함께 보고 광고의 공통점에 대해서 토의

 -반복되는 장면이나 문구, 음악이 있다.

 -교훈적인 내용이 있다.

 -음악에 리듬감이 있다.

 -너답수업 활용 : 다양한 의견을 통해 표현특성 정리(교과서 대로 아니고 아이들의 정리에 따라)

 -스마트폰을 활용 : 재미있게 보았던 광고들을 찾고 그 광고에서 공부한 특성을 찾을 수 있는 지 확인



모둠별로 토의 후 광고를 찾고 다시 특성을 찾는 활동





2. 가가멜로 광고 비판적으로 읽기


 (1) 광고를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

 -What? 무엇을 광고하는가?

 -Why? 의도는 무엇인가?

 -How? 어떻게 표현했는가?

 -연습하기(TV광고보다 지면광고를 활용, 시간 절약)




재미있는 지면광고모음(외국).pptx





 (2) 광고를 "왜" 비판적으로 읽어야 하는가?

 -광고는 100퍼센트 진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를 보고 그대로 따라했을때의 문제

 -광고를 보고 품질에 대한 피해가 생겼을 때


 

노트북 과장 광고 : 동기유발로 재미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최저가, 환불규정을 어긴 광고 포털



과장광고로 인한 피해사례를 예측, 토의해 보자

 


(3) 광고를 "어떻게" 비판적으로 읽어야 하는가?

 - 1단계 : 광고 내용 파악하기

 - 2단계 : 광고 의도 파악하기

 - 3단계 : 장한 내용, 추려한 내용 등 곡한 내용 : 가가멜을 찾는다.

  과장(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나타냄)과 축소는 모두 왜곡(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함) 에 해담됨


 - 위에서 사용된 TV / 지면 광고를 활용하여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하기 


 - 각자 찾은 광고를 함께 보며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하기 : 스마트폰을 이용해 평소에 감명깊게 광고를 이야기하고 찾아 함께 시청한 뒤 비판적으로 읽고 토의하기




친구들이 찾은 광고에 배운 내용에 맞게 댓글 달기





(4) 마무리 활동 

 -교과서에 제시된 '씽씽자전거', '딸랑이장난감 가게'는 수행평가로 실시

 -국어활동, 광고만들기를 위한 분위기 조성



 


평가, 되짚어보기



- 교과서에 제시된 제재가 쉽기 때문에 먼저 교과서 내용과 분량을 조절하며 수업

- 재미있는 광고를 활용하면 비판적으로 읽는데 있어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의도와 과감왜를 중심으로 파악하게 하면 쉽게 이해한다. 글자의 크기나 색, 효과까지 보게 하는 것은 그 후에 찾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