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포스트잇, (혹은 비닐보드), 보드마커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 이야기하기 "
1. '주장에 대한 근거' 는 참 딱딱한 말이다.
(1) '내 인생의 목적지'는 좋은 텍스트이지만, 아이들에게 와 닿을까?
(2) 우리가 무엇인가 '목적'을 세울 때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은 생각하는가?
(3) 주장 : 근거 = 목적 : 계획 으로 치환해서 생각해 보았다.
(4) 우리는 누군가가 삶의 명제를 주장할 때 그 사람의 삶 자체를 근거로 보기 때문이다.
2. 버킷리스트를 작성하자
(1) 죽기전에 하고 싶은 일을 3가지만 생각해보라고 했다. 물론 서로 편하게 이야기를 나눈 뒤,
서로 맞대어 쓰는 걸 좋아한다. 그게 더 생각을 자극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중에 정말 포기할 수 없는 1가지만 남기고 지우게 했다.
오호라, 곰이랑 달리기 시합을 하고 싶다고?
"정말 하고 싶니?"
"네"
"너가 눈감는 마지막 순간에 이게 떠오를것 같아?"
"네!!"
그리고 칠판에 모아 함께 생각을 나누었다.
여행이 많았고, 그 중에는 부모님께 직접 집을 지어드리고 싶다는 뭉클한 버킷도 있었다.
3. 그 버킷리스트를 이루기 위한 삶의 '근거', '계획'을 만들자.
나의 버킷리스트 중 한가지는 '자서전'을 내는 것이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 삶의 근거로
"도덕적으로 살기"
"기부와 봉사 실천하기"
"교실에서 학생들과 행복하게 지내기"
를 계획으로 세웠다.
이 활동을 점차 세분화하면
"교실에서 학생들과 행복하게 지내기"를
실천하기 위한 세가지 삶의 계획을 또 세울 수 있게 된다.
이걸 마인드맵으로 만들어볼 것이다.
하지만,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
학생들은 구체적인 3가지 삶의 실천방안을 세우고 토의했다.
그리고 그 내용이 적절한지 짝과 모둠끼리 토의를 나누었다.
"응? 왜 지우는 거야?"
"다시 하려고요."
"아까는 꼭 하고 싶은 거라며?"
"그런데 이걸(곰이랑 달리기)하려면 뭘해야할지 생각하니...다시해야 할 것 같아요."
평가, 되짚어보기
- 교과서 65쪽에 제시된 활동은 학생들이 막연하여 어려워하였다. 목표가 뭔가? 어른들도 쉽지 않다.
- 버킷리스트는 정말 내가 꼭 해보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실천을 찾는 데 동기를 부여한다. 꿈은 없을 수 있지만, 해보고 싶은 건 누구나 있지 않은가.
'01수업아이디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책속에서 관용표현 찾기, 도서관활용수업 (0) | 2015.10.23 |
---|---|
[국어]놀이같은 주장이 드러난 글쓰기(서가수) (2) | 2015.10.08 |
[국4미2]신토피칼(syntopical)독서 활용 독서신문만들기 (1) | 2015.06.15 |
[국1미2통합]웹툰카메라로 이야기 뒷부분 상상하기 활동 (1) | 2015.06.08 |
[국어] 광고 비판적으로 읽기(국어 6-1-가, 5. 광고읽기) (0) | 2015.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