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국어(나), 미술(비상)

2. 와이파이존(핫스팟), 웹툰카메라 어플 설치

3. 4절지도화지, 프린터


[학생 준비물]

1. 모둠당 스마트폰1대, 카카오톡, 웹툰카메라 어플 설치

2. 싸인펜, 색연필





수업목표 "이야기의 뒤를 (인물,사건,배경으로 구성된)웹툰으로 만들어 상상할 수 있다. "


1. 교과통합하기(3차시통합)


 (1) 국어 : 6-1-나 7.이야기의 구성 

    -이야기의 구성 요소들의 관계를 생각하며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하여 보기

 (2) 과학 : 6-1 (비상 박은덕 외) 8.행복한 영상 제작소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친구들과 만들어 보기



2. 인물,사건,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만들기 


 (1) 앞 차시 내용 상기 :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사건의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전개를 생각하기


 (2)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주제 및 상황 정하기

 (3)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줄거리 만들기

 (4) 줄거리에 맞게 웹툰 형식의 콘티 만들기

 (5) 콘티에 맞게 촬영 후 카카오톡으로 선생님께 보내기

 (6) 선생님은 사진을 다운받은 뒤 A4 한장에 4컷씩 들어가게 인쇄후 배부

 (7) 컷을 받은 모둠은 잘라서 4절용지에 배치 후 말풍선 대사나 해설 등을 추가하기 



작년 작품을 보며 웹툰만들기 대강을 이해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smartstudy.webtooncamera_googlemarket

웹툰카메라 어플이 꼭 필요하다

(일반적인 사진을 웹툰의 그림처럼 바꾸어주는 

다양한 필터를 가지고 있어서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하다.)





모둠별로 인물,사건,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만든다.




만들어진 이야기를 웹툰 형식으로 만들려면 

각각의 컷을 정하고 컷에 맞게 상황을 설정해야 한다.



컷에 넣을 내용이 완성되면 차근차근 콘티에 맞게 장면을 촬영한다.




완성된 컷을 카카오톡을 통해 선생님께 전송하면 선생님은 사진을 저장 후 

A4 한명에 4장이 들어가게 인쇄해준다.



받은 컷을 잘라내어 4절 용지에 적절히 배치하고,


필요하면 그림을 추가하거나 채색 등을 할 수 있다.




적절한 설명과 말풍선을 넣어 이야기를 매끄럽게 만든다.


3. 작품 평가 및 감상활동 


 (1) 모둠별로 작품이 게시된 곳(6곳 지정)에서 '도슨트' 활동

 (2) 다른 친구들은 작품을 감상하며 이야기의 구성/컷의 적절성/재미/도슨트의 설명 등을 평가

 (3) 1인당 스티커 3개 부여, 1-3개까지 작품에 투표 가능

 (4) 투표 종료 후 모둠별 후기나누기 : 오늘 활동의 소감, 인상깊은 작품과 이유

 (5) 후기 발표, 최우수 작품 및 전체 보상 



도슨트가 학생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작품 감상 후 스티커로 작품평가


작품 전시









 


 


평가, 되짚어보기



- vivavideo 어플을 활용하여 웹툰사진을 영상으로 만들고 더빙하는 후속활동 계획

- 각각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이나 사건에 대하여 국어과 연계 후속 지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