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판서준비

2. 타이머


[학생 준비물]

1. 공책정리

2. 교과서 붙임딱지





수업목표 "면담의 절차를 알고 질문내용을 만들 수 있다. "


1. 면담시 필요한 것에 대하여 짝토의(모둠토의)


 (1) 면담을 할 때 무엇이 필요할까? (2분)

 (2) 면담을 하기 전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2분)

 (3) 번호발표(모둠원에 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번호가 지명되면 모두 발표) (5분)



아이들의 발표를 통해 면담절차(가운데 이미지)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이끌어 낸다.

이런 수업을 '너답수업'이라고 부르는 데  답이 없는 노답수업이 아닌, '너희들이 답을 알고 있는' 수업을 의미한다.

교사는 면담의 절차에 대한 지식 전달을 전혀 하지 않고 학생들끼리 토의를 통해 필요한 것을 무작위로 판서한다.

발표를 하다보면 중복된이야기가 나오는 데, 이것은 따로 표시를 해주면 학생들이 그만큼 주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림에서 작게 V 체크된 부분이 중복 발표된 부분이다.




   (4) 면담절차 정하기 (10분)


학생들이 발표한 부분에서 면담의 절차에 맞게 번호를 부여한다. 

- 교사 : 여러분이 발표한 내용들이 오늘 배울 내용의 전부이다. 이 내용들은 나름의 순서가 있는 것 같다. 순서를 정할 수 있다면 무엇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 A학생 : 가장 먼저 주제조사가 필요하다. 이유는 주제를 조사해야 누구와 면담할 지 알 수 있다.

- 교사 : 정말 그런 것 같다. 혹시 다른 생각을 가진 학생이 있는가?

- B학생 : 주제조사보다는 면담의 목적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왜 하는지, 목적이 무엇인지 알면 주제를 정하기 쉽다.(이와같은 발표의 반복으로 면담의 절차를 정한다.)


교사는 내용을 전혀 모른 다는 듯, 아이들의 이야기 흐름에 따라 간다.

부여된 번호는 학생간의 토의를 통해 정해진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과는 조금 다르지만 큰 틀에서는 흐름을 잘 따르고 있다.






 


2. 면담시 어떻게 질문해야 할까?(10분)


 (1) 교과서 붙임딱지부분을 스스로 해결해보고, 어떤 질문의 유형이 있는지 확인한다.


질문은 어떻게 해야할까? 공책에 정리하고 판서를 완성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너답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자신감이 중요하다.

- 어떠한 발표와 반응도 교사가 존중하고 판서하여 수업에 꼭 필요한 재료였음을 상기시켜야 한다.

- 예습활동 등이 충분히 되면 더욱 알차게 진행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