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포스트잇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같은 주장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 적절한 근거를 모아 주장하는 글을 쓸 수 있다."


1. 6학년 2학기 국어 3.적절한 근거 "적절한 근거를 마련하여 주장이 드러난 글을 써 봅시다."


 (1) 이런 수업의 힘든 점은 주장에 대한 근거를 꼼꼼하게 찾지 않으면 도저히 3-4줄 이상 글을 써내려 갈 수 없다는 것






 (2) "인간계산기"를 또 우려먹자. 생활 속에서 느끼는 '문제상황'을 떠올리고 그것을 목걸이에 '주요 낱말'만 적는다. 



 


 (3) 그리고 같은 낱말을 가진 학생들끼리 모인다.





 (4) 자신이 생각한 '문제상황'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함께 나누게 하였다. 

      서로 공감하며 "맞아, 맞아!"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5) 친구들과 나눈 주장과 근거를 교과서에 정리한다.







(6)혼자서?  NO! 같은 주장을 같은 친구끼리 모여 계속 이야기를 나누며 근거를 보충해 간다.










2. 평가관점에 맞게 평가하기


평가 관점 세우기



읽으면서 포스트잇에 다른 글의 평가결과를 적는다.













 


 


평가, 되짚어보기



- 같은 주장을 가진 친구들끼리 모여 문제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근거가 풍부해지고 쓸거리가 많아졌다.

- 문제상황이 한명뿐인 친구들은 따로 모았다. 여기는 교사가 참여해서 이야기를 활성화 시킨다.

- 인간계산기 놀이가 참 유용하다.

- 포스트잇에 평가를 적으면 간단하다. 메모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더 연구해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