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도서관활용 수업

2. 


관용표현찾기.hwp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책속에서 관용표현을 찾고 친구들과 뜻을 탐구해 볼 수 있다."


1. 관용표현에 대한 수업이 마무리 될 즈음


 (1) 실제적으로 관용표현이 쓰이고 활용되는 예를 알기 위해 도서관으로 


 (2) 간단한 양식을 만들어 책속에서 '관용어', '속담'을 찾고 뜻도 적어보게 한다.


 (3) '확인'란은 교실로 돌아와 활용할 영역이다.


 (4) 3모둠은 자유롭게 책을 고르고, 3모둠은 같은 책을 골라 찾도록 하였다.


같은 책을 골라 관용표현을 찾는 모둠




서로 다른 책에서 관용표현을 찾는 모둠


2. 교실로 돌아와서



자신이 찾은 관용표현을 말하고 자신이 생각한 뜻을 말한다. 

모둠원들이 모두 동의하면 '확인'란에 동그라미 표시를 할 수 있다.

만일 모둠원들간의 의견이 분분하면 해당 관용표현을 학급전체에 알려주고 의미를 정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같은 책을 조사한 모둠은 관용표현이 겹치면서 해당 표현의 의미에 대한 토의가 활발했다. 서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서로 내용을 어느정도 읽으면서 찾았기에 문맥에 따른 의미를 잘 찾아냈다.

- 다른 책을 조사한 모둠은 해석을 책 읽은 사람에 의한 것에 의존해야 했다. 그래서 가끔 관용표현에 대한 해석에 오류가 나왔다. 대신 다양하고 참신한 관용표현을 서로 알려줄 수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