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2. PPT(저작권 문제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아삼'이야기를 듣고 인물,사건,배경을 원작과 비교할 수 있다."


1. 옆반 신규선생님의 수업을 보다


 (1) 이 동화책을 읽고 몰입하는 아이들과 나를 보며 단원전체의 맥락을 짚기 위한 동기유발자료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2) 늑대는 정말 나쁜 동물이었을까?라는 화두를 주어 이야기를 바꿀 때 '관점'의 중요성도 강조할 수 있다.


아이들을 모아놓고 구연동화처럼 읽어주겠노라 했더니 생각보다 아이들이 좋아한다.


알려진 원작은 두가지 버전이 있다. 원작선택은 모둠에서 스스로 한다.


-두마리 돼지가 죽고 늑대도 죽는 원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8197&cid=40942&categoryId=32938

-돼지도 살고 늑대는 도망치는 순화된 원작

http://study.jr.naver.com/donghwa/view.nhn?donghwaNo=1815&categoryId=2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되

인물,사건,배경을 염두에 둔다.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함께 나눈다.

 


 


평가, 되짚어보기



- 대단원의 개괄로서 쉬운 텍스트로 틀을 잡으면 앞으로 예를 들거나 경험을 환기할 때 유용하다.

- 이야기 바꾸어 쓰기에 있어서 인물/사건/배경을 바꾸기 위해 '관점'도 중요함을 알려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