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2. PPT(저작권 문제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늑아삼'이야기를 듣고 인물,사건,배경을 원작과 비교할 수 있다."
1. 옆반 신규선생님의 수업을 보다
(1) 이 동화책을 읽고 몰입하는 아이들과 나를 보며 단원전체의 맥락을 짚기 위한 동기유발자료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2) 늑대는 정말 나쁜 동물이었을까?라는 화두를 주어 이야기를 바꿀 때 '관점'의 중요성도 강조할 수 있다.
아이들을 모아놓고 구연동화처럼 읽어주겠노라 했더니 생각보다 아이들이 좋아한다.
알려진 원작은 두가지 버전이 있다. 원작선택은 모둠에서 스스로 한다.
-두마리 돼지가 죽고 늑대도 죽는 원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8197&cid=40942&categoryId=32938
-돼지도 살고 늑대는 도망치는 순화된 원작
http://study.jr.naver.com/donghwa/view.nhn?donghwaNo=1815&categoryId=2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되
인물,사건,배경을 염두에 둔다.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함께 나눈다.
평가, 되짚어보기
- 대단원의 개괄로서 쉬운 텍스트로 틀을 잡으면 앞으로 예를 들거나 경험을 환기할 때 유용하다.
- 이야기 바꾸어 쓰기에 있어서 인물/사건/배경을 바꾸기 위해 '관점'도 중요함을 알려줄 수 있다.
'01수업아이디어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배움이 어떻게 일어날까? 다양한 생각 (0) | 2015.12.02 |
---|---|
[국어]이야기바꾸어쓰기, 패러디동화만들기 (0) | 2015.10.28 |
[국어]책속에서 관용표현 찾기, 도서관활용수업 (0) | 2015.10.23 |
[국어]놀이같은 주장이 드러난 글쓰기(서가수) (2) | 2015.10.08 |
[국어]3. 적절한 근거 -'버킷리스트로' 내 인생의 목적지 텍스트 대체하기 (0) | 2015.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