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독서활동 학습지

독서후 활동.hwp

 

2. 4절지, A4용지


[학생 준비물]


1. 모둠별 같은 동화책

2. 가위, 풀





수업목표 "동화책을 읽고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바꾸어 쓴 패러디 동화책을 만들 수 있다."


1. 나도 해보고 싶다. 슬로리딩...


 (1) 그냥 천천히 읽으면 되는 거 아닐까?

 (2) 그런 꿈같은 생각을 뒤로 한 체 아이들과 도서관에 갔다.

 (3) 그리고 모둠별로 읽고 싶은 동화책을 1권씩 선정한 뒤 같은 책을 읽도록 했다.

 (4) 되도록 가볍고, 얇은 것으로 




2. 독서를 하다. 제대로. 다양하게


 (1) 선택권을 주었다. 각자 즐겁게 읽기, 한명이 읽어주면 함께 그림과 함께 듣기






(2) 독서후에는 단계별 미션을 통해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모둠원들이 모두 완수할 수 있게 하고 완수의 기준 다른 모둠원의 인정이다.


미션을 마쳐야 다음 미션으로 갈 수 있다.




(3) 내용 이해를 위한 미션이 끝나면 4가지의 미션 종이 중 하나를 뽑아 그에 맞게 이야기를 바꾸어 쓴다.





주어진 미션에 따라 같은 내용의 이야기를 바꾸어 쓴다.





2. 패러디 동화책을 만들자!


 (1) 바꾼 이야기를 돌려 읽고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를 선정한다.

 (2) 4절지를 아코디언 접기로 8쪽 책을 만든다. (만드는 법은 아래 숨김 클릭)



 (3) 모둠내 학생별로 정한 패러디 동화 내용을 8-10쪽 정도 나타낼 수 있도록 잘 나눈다.  (4인기준 1명당 2-3쪽 담당)




 (4) 맡은 부분은 A4 1/4 크기의 종이에 먼저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5) 각자 부분이 완성되면, 아코디언 북에 붙이고 표지도 꾸민다.



학생들 작품 원작과 비교하기(아래 숨김 클릭)





 (6) 뒷표지에는 원작과의 다른 점, 만든 이의 평가 등을 담는다.

 (학급문고에 비치 후 읽은 사람은 계속 뒤에 자유롭게 평가 댓글을 달 수 있다.)

  



 


평가, 되짚어보기



- 만들어진 동화책을 한번씩 아이들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읽었는데, 기발한 내용과 그림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