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미니화이트보드 혹은 빙고판 1인 1장

2. 보드마커 1인 1개


[학생 준비물]

1. 보드마커 1인 1개






수업목표 "브레인라이팅을 통해 다양한 관점 수용 및 글쓰기하기 "


1. 브레인라이팅하기


 (1) 실제 '브레인라이팅'과는 차이가 있다. 올바른 브레인라이팅기법은 아래주소를 참고하자.


http://www.slideshare.net/BeeCanvas/brainwriting


 (2) '행복'이라는 주제로 나의 관점을 여러개 쓰고 그 중 하나를 골라 자세한 이유를 쓴다.





아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글감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친구들의 글감을 보면 글을 쓰기가 한결 쉬워진다.




2. 칠판에 게시 후 활동


 (1) '행복'이라는 같은 주제에 다른 낱말이 나오는 까닭 이야기하기

 (2) '행복'이라는 주제에 같은 낱말(가족, 돈 등)에 다른 이유가 나오는 까닭 이야기하기

 (3) 자신이 쓴 내용과 친구의 관점을 종합하여 '행복'에 관한 글쓰기 (과제제시)


돈이 생각보다 많다.







 


 


평가, 되짚어보기


- 시간이 더 주어지면, 같은 낱말을 선택한 학생끼리(혹은 이질적인 그룹으로) 모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기

- 돈이 행복이 기준이 될 수 있는가? 를 주제로 토의 토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