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목표와 의도


 - 정당이 정치적 견해를 같이 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것을 알기

 - 학급 내 규칙과 문제를 생각하는 방식이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기

 - 같은 정당내에서도 나의 정치적 선택이 다를 수 있는 알아보기


2. 준비


 - 교사 : A4, 선택학습지

당신의 선택은-.hwp

 

 - 학생 : 모둠대형


3. 활동 내용


 (1) 간추린 내용

  - 2학기 학급에서 바꾸었으면 규칙이나, 새로 생겼으면 하는 규칙을 사전 조사하기(A4)(법안 조사)

  - '나의 선택' 질문에 응답한 후 응답에 따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눔(정당 개념)

  - 두 그룹의 이름을 새롭게 만들어 보기(정당 창당)

  - 사전 조사한 규칙에 대한 각 정당 내 의견과 생각 알아보기(정당내 의견 다양성 알기)

  - 정당 별로 의견조율을 통해 3가지의 규칙을 골라 발표(법안 상정)

  - 규칙 제정을 위한 각 정당의 주장과 의견 내기 >> 투표 (토론 및 법안 통과)


 (2) 자세한 과정


학생들에게 5개의 문제가 주어지고

 1번과 2번의 대답 선호도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눌 것이다.




"우리반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 규칙"이라는 이름으로 

2학기 규칙을 새롭게 정하기 위한 조사를 한다.




"나의 선택" 학습지로 나누어진 

두 그룹에게 각 그룹의 이름을 정하게 한다.




규칙에 대한 정당내 의견을 알아보고 

바꾸거나 새롭게 만들 규칙 3가지를 정한다.





규칙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투표를 통해 새규칙을 정한다.






4. 평가


 - 실제 정당의 설립과 역할, 국회에서 하는 일을 간소하게 체험하고 성향이 비슷한 친구들이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비슷한 목소리를 내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의견을 서로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나의 선택' 문제는 개인의 자유와 모두의 평등을 가치로 어떤 쪽에 더 관심을 가지는 지 간편하게 알아 볼 수 있었다. 다만, 이러한 선택이 어떠한 성향을 나타내는 것인지 학생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다. '어떠한 문제에서 비슷한 선택을 한 사람들의 그룹'정도로 파악하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