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촌락 한방에 정리하기"


1. 3월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1) 사회과가 특히 교육과정 진도가 많이 밀렸고... 그래서 과감히 가르침은 포기한다.

 (2) 교육과정을 따라잡기 위해 가르침-발문-학습정리-배움의 단계를 뛰어넘고

 (3) 서로 가르치기 수업을 활용하여 배움을 중심으로 엮어가보자.



2. 일단, 앞선 수업들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공책정리하는 연습을 꾸준히 했다.



 3. 우선은 촌락 중 농촌을 정리하고


 (1) 어촌, 산지촌 모두 같은 형식으로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만 시범을 보여주고 




촌락 중 농촌에 대한 주가지만 시범을 보여준다.



그 이후로 어촌, 산지촌은 영상을 보고 스스로 책을 찾아 내용을 비슷하게 정리해 본다.




모두 한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을 찾아 도움을 준다.



첫 구성부터 도움을 주고 코칭해 주는 친구도 있었다.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만큼 해내는 것이다.





학생들의 정리가 끝나면 교사와 함께 다시 정리해 본다.

 


평가, 되짚어보기



- 교과서를 보기전에 어촌과 산지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영상을 2편씩 보여줬다. 

(만일 미리 보여줬다면 플립러닝이 되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랬더니 영상을 보면서 내용을 마인드맵을 정리하는 학생들이 보였다. >> 원했던 바였다.

- 총 4시간 정도 걸릴 수업을 1시간이 조금 넘게 하여 마칠 수 있었다. 

- 정리한 내용은 집에 가져가 착한공부 시간에 다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