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무한도전 영상


2. 뉴스영상, 대한민국관광공사 지도 

★2015한국관광100선지도면.pdf


3. 투어를 위한 주의점 PPT 

가이드북 제작 주의사항.pptx



[학생 준비물]

1. 모둠별 스마트폰 1대

2.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설치





수업목표 "내가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투어책자를 만들수 있다."


1. 얼마전 무한도전에서 '무도투어'를 기획했다.



 2015년 11월 7일, 14일 2주 간 방영된 특집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늘고 있지만 

재방문율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무도 멤버들이 서울의 맛과 멋을 알릴 수 있는 

여행상품 코스를 짜서 관광가이드 역할을 맡는 내용. 



2. 무도빠인 내가 그냥 넘어갈 수 없어서 148쪽의 내용을 당겨서 하기로 하였다.



 (1) 동기유발을 위해 무한도전과 뉴스를 보여주고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1800/article/3733565_14761.html

http://www.yonhapnewstv.co.kr/MYH20151129003500038/?did=1825m


 (2) "여러분이 외국인이라면 왜 한국에 오는가?"에 대한 토의 후 쓰기 활동



살펴보니 '뻔한'이야기가 많았다.


그래서 이번엔 스스로 경험한 한국에 대해서 말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였다.


그리고 내가 직접 경험한 대한민국 투어 책자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3)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 활용과 '대한민국 추천 100곳' 자료를 제공




http://korean.visitkorea.or.kr/kor/bz15/addOn/main/publish/index.jsp




 (4) 투어안내책자 제작을 위한 주의점도 안내해주고 제작 시작!




3. 각자 투어의 시간별 활동 책임지고 완성, 생각쓰기 적극 활용




주어진 지도 혹은 앱을 적극 활용하여 자신의 체험을 투어로 구성하고, 

중간에 어려움이 발생하면 생각쓰기를 통해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하였다.





완성된 모둠별 투어 책자




 


평가, 되짚어보기



- 활동 후 서로의 투어를 보고 평가하기

- 기존에는 하나의 프로젝트 완성에 초점을 두다보니, 특정한 학생이 혼자 낑낑대고

 적극도가 달라 반목이 생겨 모둠활동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이번에는 최초 목적만 서로 공유 후에 자신의 투어 파트를 스스로 제작하고 마지막에 협동하도록 하였다. 어려운 경우 교사와 친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그리고 도구로써 개인별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개인의 작업이 전체의 작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