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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사회과부도, 블루마블판, 지구본모빌(사회과부도 부록), 4가지색 스티커

2. http://blog.naver.com/irian926/220550716008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블루마블놀이로 세계여러나라의 위치를 알 수 있다."


1. 세계여러나라 단원은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단원이다.


 (1) 왜? 가르쳐보면 안다. 교과서는 그냥 일련의 사실들을 나열하기만할 뿐이고,

 (2) 학생들에게는 온통 생소한 낱말과 그림이 있을 뿐이고

 (3) 시험에 나올 뿐이고.


2. 어릴 적 나의 세계지리상식을 만들어 준 것은


 (1) 세계지리수업도, 사회수업도 아니었다.

 (2) 그것은




몇가지 오류는 있지만 세계지리 상식을 가지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 그리고 또 하나, 부루마블!

 (1) 이것을 멘토쌤인 BK쌤이 수업에 활용하셨다.

 (2) 나는 그것을 날로 먹었다. 자료와 설명은 http://blog.naver.com/irian926/220550716008 참고








[BK쌤 부루마불 수업에서 바꾼 점]


- 먼저 개인별로 부루마블판을 가지고 대륙을 선정, 나라와 수도를 적는다. (사회과부도 부록124쪽 참고)

- 그리고 자신이 정한 대륙을 가운데 적고 간단한 특징도 정리한다.

- 도착한 곳이 빈곳이면 동시에 사회과부도를 펼쳐 해당 도시를 찾는다. 먼저 찾은 사람이 자신의 색 스티커를 붙인다.


- 지구본을 굴려 나온 대륙이름(혹은 가장 크게 적힌 이름) 수 만큼 이동한다.

- 건물과 화폐는 스티커로 단일화한다. 처음에 10개를 가지고 시작한다. 

-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시에 도착하면 건물주는 자신의 색 스티커를 건물수만큼 보충한다. 관광객은 건물수만큼 자신의 색 스티커를 제거한다.


* 한바퀴 돌때마다 자신의 색 스티커를 월급으로 받는다.

* 건물의 매각은 없으며 파산도 없다. 더 이상 반납스티커가 없을 경우 애교 등을 통해 무료숙박이 가능하다.

* 한 라인을 독점하면 경기가 끝난다.

* 모든 칸에 건물이 세워지면  경기가 끝난다. 가장 많은 도시에 건물을 세운 사람이 승리한다.

* 승리한 사람은 해당 대륙을 가져간다.

* 부루마블 판 중 2칸 정도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미션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

 


 


평가, 되짚어보기



- BK는 사랑입니다.

- 게임의 목적은 친구의 파산이 아니라, 대륙에 존재하는 다양한 도시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사전지도를 충분히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 게임의 공동 목적은 모든 친구가 대륙에 자신의 도시를 갖게 하는 것임을 강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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