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EDRB 꾸러미 컨텐츠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욕이 나의 뇌에 끼치는 영향을 정확히 알고 욕을 쓰지 않도록 노력한다."
1. 욕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기분을 상하게 한다는 것은 경험으로 알지만
(1) 실제로 나의 뇌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안다면?
(2) 욕설이 기억력과 뇌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하게 해보고 싶었다.
2. 욕하는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살펴볼까?
(2) 이번에는 우리반 학생들이 실제로 사용한 적이 있거나, 들어본적이 있는 욕을 적어보게 했다.
대부분이 실제로 많이 쓰는 욕들이다.
(2) 욕이 뇌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욕설과 기억력 실험 영상 자료 : 영상은 나중에 보여준다.
- 먼저, 10개의 낱말을 천천히 들려준다. 그리고 기억에 나는 대로 적어보게 한다.
- 두번째, 10개의 다른 낱말을 들려준다. 그러나 이번에는 10개의 낱말 사이에 칠판에 적어 낸 욕들을 차분하게 같이 넣었다.
(이때, 2번째에는 욕이 들어갈 것이니 놀라지 않도록 알려준다.)
- 그럼에도 어떤 학생은 깜짝 놀라기도 하고, 또 웃기도 하였다.
- 그리고 나서 비교해 본다.
욕을 들었을 때, 순간적으로 앞의 낱말이 기억에 남지 않았고
욕이 더 강하게 기억에 남았다고 한다. 왜 이런일이 생길까?
(실험 영상과 원인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뇌의 구조를 통해 우리뇌가 어떻게 반응하는 지 또 어떤 부작용이 생긱는지도 알아본다.
부작용에 관한 영상
활동이 끝난 뒤에는 이런 욕이 기분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나의 몸과 뇌를 망치기도 한다는 것을 깨닫고 욕을 열심히 찢는 것으로 마무리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아무런 감정없이 욕을 읽기만 했는 데도 나에게 강렬하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여기에 실제 나의 감정까지 담긴다면 어떨까?
'01수업아이디어 > 인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성]방학과제, 생활다짐표 만들기 (0) | 2016.08.31 |
---|---|
[인성] 당신의 관점,생각,편견은 안녕하신가요? (1) | 2016.06.28 |
[인성]Remember0416, 잊지 않고 기억하기. (0) | 2016.04.17 |
[인성] 홈런볼 테스트 (0) | 2016.04.03 |
[인성] 처음과 마지막을 이어주는 활동 모음 (0) | 2016.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