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EDRB 꾸러미 컨텐츠

https://clipbank.ebs.co.kr/krm/selectPackDetail?userId=platon1026&userPackSno=5&listCode=/sha/selectPackList?currcClsfnId=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욕이 나의 뇌에 끼치는 영향을 정확히 알고 욕을 쓰지 않도록 노력한다."


1. 욕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기분을 상하게 한다는 것은 경험으로 알지만


 (1) 실제로 나의 뇌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안다면?

 (2) 욕설이 기억력과 뇌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하게 해보고 싶었다.

 

2. 욕하는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살펴볼까?


 (1) http://clipbank.ebs.co.kr/clip/selectClipDetailPop?inflowtype=11&clipUuid=e805718e-6109-4607-b39c-0376b3d6b58c


 (2) 이번에는 우리반 학생들이 실제로 사용한 적이 있거나, 들어본적이 있는 욕을 적어보게 했다.




대부분이 실제로 많이 쓰는 욕들이다. 



(2) 욕이 뇌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욕설과 기억력 실험 영상 자료 : 영상은 나중에 보여준다.

http://clipbank.ebs.co.kr/clip/selectClipDetailPop?inflowtype=11&clipUuid=902531a5-392d-4050-a622-25ce7769c033)



 - 먼저, 10개의 낱말을 천천히 들려준다. 그리고 기억에 나는 대로 적어보게 한다. 

 - 두번째, 10개의 다른 낱말을 들려준다. 그러나 이번에는 10개의 낱말 사이에 칠판에 적어 낸 욕들을 차분하게  같이 넣었다.

(이때, 2번째에는 욕이 들어갈 것이니 놀라지 않도록 알려준다.)

 - 그럼에도 어떤 학생은 깜짝 놀라기도 하고, 또 웃기도 하였다. 

 - 그리고 나서 비교해 본다. 



욕을 들었을 때, 순간적으로 앞의 낱말이 기억에 남지 않았고

욕이 더 강하게 기억에 남았다고 한다. 왜 이런일이 생길까?

(실험 영상과 원인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뇌의 구조를 통해 우리뇌가 어떻게 반응하는 지 또 어떤 부작용이 생긱는지도 알아본다.


부작용에 관한 영상

http://clipbank.ebs.co.kr/clip/selectClipDetailPop?inflowtype=11&clipUuid=b7bcae9e-442f-446d-ae35-483ee96690b4


활동이 끝난 뒤에는 이런 욕이 기분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나의 몸과 뇌를 망치기도 한다는 것을 깨닫고 욕을 열심히 찢는 것으로 마무리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아무런 감정없이 욕을 읽기만 했는 데도 나에게 강렬하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여기에 실제 나의 감정까지 담긴다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