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생각쓰기 학습지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브레인 라이팅 기법으로 배움이 일어나게 하기 "
1. 모둠학습의 결과는 대부분
(1) 하나의 좋은 의견을 모으는 활동이 된다.
(2) 학생들의 개개인의 생각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각이 반드시 반영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브레인라이팅은
(1) 발언의 주도권과 학습에 기여도를 동등하게 줄 수 있다.
(2) 천천히 생각하고 의견을 내놓기 어려운 경우 친구의 의견을 통해 내 생각을 덧붙여 보는 것으로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브레인 라이팅 활동은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3. 활동 단계
(1) 기존의 6-3-5 방식 를 통해 수백개의 아이디어를 내기 보다 학습지를 한장만 사용하면 생각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2) 4명의 학생이 3개의 아이디어를 적는다. 먼저 5분간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첫번째 학생이 3가지의 생각을 쓴다.
그 동안 다른 학생은 첫번째 학생이 적는 생각을 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두번째 학생도 3가지의 생각을 그 밑에 쓴다.
위에 쓴 내용을 보완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생각을 쓴다.
네번째 학생까지 모두 생각을 쓴다.
시간제한은 전체학습을 위한 시간만 제한하며 개개인의 생각 시간은 제한을 두지 않았다.
함께 쓴 '생각'들을 보며 자신의 학습에 반영할 내용을 각자 선정한다.
학습의 결과물을 한눈에 볼수 있게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였다. 그러나 각자 '러시아'에 대한 관심사에 대해 정리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모둠활동시 친구의 의견이 문서로 계속 남아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에 자신의 의견을 어떤 방법으로든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학습하는 데 있어서 친구들의 도움을 받거나 줄 수 있는 사고를 하게 된다.
'01수업아이디어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세계와 우리나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 투어책자만들기 (0) | 2015.12.02 |
---|---|
[사회] BK쌤의 블루마블 놀이, 세계여러나라의 모습 (0) | 2015.12.02 |
[사회] 전자마인드맵 툴로 협업 활동, 우리나라 주변의 나라들 (0) | 2015.11.19 |
[사회]국민의 권리와 의무, 학급속 권리(자유)찾기 (1) | 2015.10.16 |
[사회] 자유와 복지, 그리고 독재. 세금정책놀이 (2) | 2015.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