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생각쓰기 학습지

생각쓰기.hwp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브레인 라이팅 기법으로 배움이 일어나게 하기 "


1. 모둠학습의 결과는 대부분


 (1) 하나의 좋은 의견을 모으는 활동이 된다.

 (2) 학생들의 개개인의 생각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각이 반드시 반영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브레인라이팅은


 (1) 발언의 주도권과 학습에 기여도를 동등하게 줄 수 있다.

 (2) 천천히 생각하고 의견을 내놓기 어려운 경우 친구의 의견을 통해 내 생각을 덧붙여 보는 것으로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브레인 라이팅 활동은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3. 활동 단계


 (1) 기존의 6-3-5 방식 를 통해 수백개의 아이디어를 내기 보다 학습지를 한장만 사용하면 생각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2) 4명의 학생이 3개의 아이디어를 적는다. 먼저 5분간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첫번째 학생이 3가지의 생각을 쓴다.


그 동안 다른 학생은 첫번째 학생이 적는 생각을 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두번째 학생도 3가지의 생각을 그 밑에 쓴다.


위에 쓴 내용을 보완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생각을 쓴다.





네번째 학생까지 모두 생각을 쓴다.


시간제한은 전체학습을 위한 시간만 제한하며 개개인의 생각 시간은 제한을 두지 않았다.





함께 쓴 '생각'들을 보며 자신의 학습에 반영할 내용을 각자 선정한다.




학습의 결과물을 한눈에 볼수 있게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였다. 그러나 각자 '러시아'에 대한 관심사에 대해 정리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모둠활동시 친구의 의견이 문서로 계속 남아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에 자신의 의견을 어떤 방법으로든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학습하는 데 있어서 친구들의 도움을 받거나 줄 수 있는 사고를 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