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포스트잇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우리는 어떻게 보내면 좋을 지 브레인 라이팅을 활용하여 함께 정하기"


크리스마스 나눔파티 -1달 전-


1.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약 2일의 기간동안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 있다고 공지하였다.


 (1) 작년과 재작년에는 기부활동을 통해


2013년도에는 130,000원을



2014년도에는 157,000원을 기부했음을 활동사진과 함께 보여주었다.



2. 너희는 어떻게 보내고 싶니? 


 (1) ...라고 묻는 건 너무 뻔한거였나? 하지만 분명히 학생들의 토의를 통해 자유롭게 정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2)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리스도의 삶이 어떠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기를 권장하였다.

 (3) 브레인 스토밍과 동시에 계속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의견을 바로 정리해 나갔다. 



(발상과 동시에 의견좁히기 http://akmassam.tistory.com/155)


자연스러운 대화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바로 적어서 제출하면 비슷한 내용끼리 묶어 준다.



'눈싸움'을 하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눈이 안왔지...



이렇게 한줄로 연결된 종이는 하나의 카테고리가 되고 학생들이 의견을 고르기 쉬워진다.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들이 의견을 모은 결과, 작년처럼 2일에 걸쳐 벼룩시장과 음식바자회를 하고 싶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 왠지 올해는 다른 활동을 해보고 싶었는데, 어찌되었든 학생들 대다수가 나눔파티를 2년간 참여해본 학생들이 많았기에 자신들도 그 활동을 해보고 싶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