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팀별 스마트폰 1대, 계산기앱, 마트앱설치 준비

2.





수업목표 "나눔파티 1일차와 2일차 활동 설계하기"


크리스마스나눔파티 -3주전-



1. 언제할 것인가?


 (1) 간단한 학급회의를 통해 크리스마스 전날인 23,24일 양일에 걸쳐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2) 행사시간은 주간학습안내의 조정이 필요했기에 내가 맡기로 하였다. 수업시간에는 준비, 쉬는 시간에 학생에게 판매로 정해졌다.



2.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1) 벼룩시장의 경우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으므로, 각자 기부할 물품을 준비하기로 하였다. 

 (2) 음식바자회의 경우 물품 및 식재료 준비, 레시피 준비할 것이 많았기에 이 부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3) 그리고 올해 우리반의 기부목표액을 설정하여야 판매수량 및 가격책정에 도움이 되기에 기부목표액도 정하였다. 

 (토의 결과 작년보다 조금 높은 160,000원으로 결정하였다.)




지난 브레인스토밍 활동에서 나온 의견들을 다시 정리하여 판매하였으면 

하는 음식들을 모든 학생들이 꼼꼼히 보고 투표하기로 한다.



총 6개의 팀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4) 팀 선정시, 유의할 점은 

       - 교사도 팀을 맡아서 운영하며 반드시 매장 관리팀을 따로 두어야 한다. (요리에 자신없는 학생들을 배려)

       - 메뉴 선정 시 자신 있는 요리를 선택하게 하며, 메뉴는 최소한으로 하여야 한다.

        (학생대상 판매 : 다수 메뉴 소수 판매 < 소수메뉴 다수 판매) 



각 팀장은 자신의 팀을 꾸리기 위해 직접 친구들과 대화를 하여 스카우트해야 한다.



팀원 선정이 끝나면 대강의 매장운영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3. 음식판매 전략 세우기


  (1) 기존의 음식 만들기와 달리 학생에게 '판매'를 해야 하므로

       - 요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맛'과 '위생', '손님편의'

       - 식재료 및 부재료의 원가를 생각하고, 몇 명에게 팔 것인지 예측한 뒤 판매가를 결정해야 한다.

       - 우선, 자신들이 판매하고자 하는 매력적인 요리와 레시피를 자세히 준비한다. 

         (이 때는 다양한 메뉴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이 때에는 다양한 메뉴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판매할 메뉴가 어느 정도 준비되면 가게의 컨셉이나 브랜드를 생각해 본다. 




(2) 이제 각 메뉴별로 '견적'을 내본다.

      - 마트 앱을 이용하여 필요한 식재료의 가격을 비교한다.

      - 무작정 싼 것이 아니라, 포장내용을 꼼꼼히 보고 '100g당 00원' 을 통해 가격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마트앱을 통해 현재 물가를 확인하고 100g당 가격으로 비교한다.



메뉴별로 1개가 팔렸을 때의 수익을 생각해 본다.



레시피는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비율의 개념이 들어가고 학생들은 서로의 견적을 확인하며 수정하기 시작했다.




매장관리팀은 책상 및 의자 배치 등 손님들이 안전하게 

구입 및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매장 디자인을 준비한다.

학생들이 푸드코트의 식권구입 시스템을 제안하여 그것을 따르도록 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교사는 이런 활동을 알림장에 계속 고지하고 단기간이 아닌 오랜 시간 차근히 준비하여야 한다.



 


-다시 한번 숙고할 시간을 주고 과제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가게 컨셉 및 메뉴, 역할분담, 손익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하도록 하였다.




교사는 수익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을 짚어주고 현실감을 가질 수 있도록 꼼꼼하고 날카롭게 피드백을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