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너의 목소리가 들려'활동으로 나의 이야기 들려주기"


1. 학기 초 자기소개를 위해 활용한 '너목들'을 다시 활용하여


 (1) 1학기를 정리하고 2학기를 시작했다.

 (2) 1학기 활용 후기 : http://akmassam.tistory.com/42


2. 이번엔 '쓰기'를 추가해서


 (1) 발표 내용을 조금 더 내실있게 하였다.




이번에도 선생님의 이야기가 함께 한다.




종이를 반으로 나누어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 간다. (최소 5개~)

자신이 요즘 관심가지는 주제 혹은 토의와 관련한 떠오르는 주제들을 나열한다.


굳이  한 종이에  두명이 머리를 맞대고 하는 까닭은 

옆 친구가 적어가는 내용에 영감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모둠내에서 돌아가며 '내가 친구에게 궁금한 낱말'에 표시를 해준다. (2-3개씩 고를 수 있다.)





선생님의 너목들이 완성되면, 선생님도 발표준비를 한다.



친구들이 골라준 주제에 맞게 나의 이야기를 쓴다. 



발표! 재미있는 제스쳐를 취하며 '너의 목소리가 들려~' 외쳐준다.




 


 


평가, 되짚어보기



- 발표시에 한 일만 적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어 완성된 이야기가 되도록 한다. 

- 그래서 나의 경우 먼저, 나의 '너목들'을 들려준다. 그 때 '이야기의 동기, 과정, 결과, 느낌' 등을 간단히 넣어 이야기를 들려준다.

- 국어시간에서 주제를 정하거나 토의를 할 때에도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