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사회, 과학, 미술 교과 통합 차시 확보

2. 와이파이 가능한 교실 상태

3. 아이디어 학습지 

생태계복원을 위한 우리학교 살리기 프로젝트.hwp




[학생 준비물]

1. 모둠당 1-2대의 스마트 폰

2. 신문이나 잡지





수업목표 "생태계복원을 위한 '우리학교 친환경 캠페인' 실천하기"


1. 교과통합하기(4차시통합)


 (1) 사회 : 6-1 2.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2)인간과 환경의 조화로운 삶 -친환경적인 태도를 지니고 실천하기

 (2) 과학 : 6-1 2. 생물과 환경

    7) 사람들은 생태계를 보전하고 복원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8) 생태계복원계획세우기

 (3) 미술 : 6-1 (비상 박은덕 외) 4.모두를 위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스터



2. 생태계 복원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생각해보기

(사회1, 과학1)


 (1) 사회 + 과학 : 

 일반적인 생태계 복원활동의 예 살피고, 

 가정과 학교에서 실천하는 생태계에 도움주는 활동 브레인 스토밍하기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활동(에너지 절약, 자연보호 등 다양한 범위가 속한다.)



 (2) 문제인식, 자료수집 :

 브레인 스토밍 후 학교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계 복원을 위한 

 아이디어 포스터제작 토의를 시작, 그리고 학교를 다니며 자료(아이디어) 수집하기




직접 학교를 돌아다니기 전 사전 조사지





학교를 다니며 문제인식, 아이디어를 발현할 곳 사진 찍어두기




(3) 탐구활동 : 

 사진을 찍어 친구들과 함께 공유한 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모으기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토이, 아이디어 정리하기



 

학생들의 아이디어 학습활동지 보기






3. 생태계 복원을 위한 학교캠페인 포스터 만들기(미술2)


(1)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스마트기기 및 잡지 활용





그리기나 색칠에 자신이 없는 친구들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자료를 찾거나 집에서 신문이나 잡지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내용을 꾸밀수 있도록 준비한다. 1인당 1개씩 캠페인 포스터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2) 창의적인 캠페인 포스터 만들기







*포털 등에서 재미있는 공익광고나 참신한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할 수 있도록 하자. 


 


(3) 만들어진 캠페인 포스터 붙이고 인증하기

- 최초에 조사한 공간(사진찍어둔)에 포스터를 붙이고 인증



분리수거장에 설치하기


수돗가에 설치하기

운동장에서 가장 잘보이는 곳에 설치하기




모둠별 작품 모습 보기




 학생들의 개인 작품 인증




평가, 되짚어보기



- 차후 포스터가 유실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본인이 만든 작품 관리하기

- 각 층 담당 학생들이 실제 학생들을 인터뷰하여 포스터를 본 소감이나 후기를 UCC로 제작하는 활동을 계획한다.



오늘 활동 하일라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