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판서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3단계 판서로 학습내용 복습하기"


1. 과학은 실험관찰로 바로 정리 후,


 (1) 따로 시간을 내서 공책정리(코넬식)를 한다.

 (2) 4학년은 원리나 지식내용이 많지 않아 4-5차시 수업이 끝나고 나면 한번에 정리한다.


2.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1) 함께 정리하고, "3단계 지우개" 방식으로 판서활용 '놀이'를 한다.

 (2) 목적은 학생들이 단순히 교사의 판서를 베끼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반영하면서 

     여러번 복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3단계 지우기 : 1단계 핵심낱말 지우기 > 2단계 핵심내용 지우기 > 3단계 전체 지우기

 (4) 핵심 내용을 모둠 혹은 개인별로 나와 채워넣거나 새롭게 답을 만들어 완성한다.



1단계는 일부 핵심 낱말만 지워 놓는다.





중요한 개념 전체를 적게 할 수도 있다. 





2단계는 더 많은 핵심과 문장, 낱말이 사라진다. 

교사가 지우거나 처음에 도전한 학생들이 지우고 들어가게 해도 된다.






3단계는 더욱 많은 정보가 사라진다. 심지어 학습목표까지 지워진다.






3단계 판서에서는 학생들의 답이 처음과 달라질 수 있다. 

핵심에 크게 벗어나지 않거나 단순히 새로운 예를 들었거나 하는 경우 학생의 판서를 그대로 인정해 준다.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추가해서 정리하도록 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들 이름을 붙여서 미리 자신이 채울 내용을 준비하거나 

- 자신의 정리 내용을 가지고 나와 채워도 된다.

- 목적은 내용을 복습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