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무게재기 단원 실험 후 학생들 스스로 공책정리 하기"


1. 4학년 무게재기 단원, 3시간 정도에 걸쳐 모든 실험을 경험하게 하였다.


 (1) 실험 중간 중간 무게와 질량의 개념도 설명해주었다.


2. 따로 1시간을 할애하여 그동안 배운 실험 내용을 공책에 정리해 보기로 하였다.


 (1) 총 4차시 분량의 내용을 정리한다. 그래서 모둠별로 판서를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기본적으로 꼭 배워야 할 내용에 대한 틀은 교사가 잡아준다. 빈칸을 곳곳에 뚫어 놓기도 하고,

길게 쓰는 곳은 아예 괄호를 길게 넣어두기도 한다.


학생들은 배운 내용과 교과서를 참고하여 판서를 완성한다. 

더 중요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추가할 수도 있다.


해당 차시의 중요내용의 판서를 1개의 모둠이 책임지고 정리하게 되고,

그 내용을 친구들이 함께 정리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교사의 일방적 판서보다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이 있는 판서로 활용해 보자.

- 학생의 판서 정리 중 틀린 내용이나 오개념이 나오면 체크해두고 다른 학생들에게 수정 기회를 준다. 

- 판서로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공책에도 정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