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4가지 색깔별 포스트잇

2.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통계로또 놀이를 통해 (띠)그래프의 특징을 알 수 있다."


1. 비율그래프는 비와 비율, 비례식에 이어 등장하는 


 (1) 비율을 어따 써먹어?를 해결해주는 생활 밀착형 단원이다.

 (2) 단원을 나가기 앞서 그래프의 좋은 점과 더불어 도입을 재밌게 하고자...

 (3) 통계 로또를 준비했다.




4가지 선택사항에 맞게 4가지 색 포스트잇을 준비한다.




솔직히 자리와 숫자까지 맞추는 건... 엄청난 확률 아닌가?




  (4) 모둠끼리 통계를 내보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고 선택지도 만들게 한다.

   -첫번째 모둠은 우리반이 좋아하는 게임으로 정했다.





 (5) 순서대로 예상 숫자를 적어 넣는다. 중요한 점! 모든 숫자의 합이 우리반의 수와 같아야 한다. 당연한이야긴데 그냥 막 적고 싶은대로 적은 아이가 있어서... 



 (6) 예상번호까지 적었다면 이제 스스로 선호하는 선택지에 맞는 색깔의 포스트잇을 가져간다.



굳이 가리지는 않아도 되는데...




 (7) 다 가져가고 나면 같은 색 순서대로 나와서 띠그래프 모양으로 붙인다.




완성되면

우선, 한눈에 어떤 선택지가 가장 많은 지 묻는다

그리고 수를 센다. 전체가 우리반 수만큼 맞는지 확인한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가장 적게 차지하는 것은?

그리고 로또 번호 확인


로또번호는 4, 7, 9, 3 이다.







 (8) 그리고 여러번 반복. 




2. 자리와 숫자까지 맞추는 경우의 확률은... 엄청날 텐데...








 로또 1등 탄생!

 


평가, 되짚어보기



- 당첨자가 너무 안나올 경우 (놀이의 재미를 주기 위해)처음 정한 숫자를 포스트잇 가져간 후 바꾸어 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다.

- 놀이가 끝난 뒤 교과서를 펴고 오늘 놀이에 사용된 로또포스트잇과 띠그래프와의 눈에 보이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토의하게 하고 앞으로 배울 띠, 원그래프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알려준 뒤 수업을 마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