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도화지 8절 1/2

2. 수업용 ppt


그림에 색을 입히다(수업용).pptx




[학생 준비물]

1. 도안, 연필

2. 모둠별 스마트폰 1대





수업목표 "스텐실도안을 활용해 자연이나 인공물의 색이나 패턴을 입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


1. 인스타그램에서 보게 된 한장의 사진에서 영감을 얻다.



관련기사는 

http://www.huffingtonpost.kr/2015/06/24/story_n_7653674.html



 


2. 스텐실기법을 활용하는 것.


 (1) 자연물이나 인공물에 비춰 새로운 시각과 아름다움을 얻어보자.

(스텐실기법이란?  글자나 무늬그림 따위의 모양을 오려   구멍에 물감을 넣어 그림을 찍어내는 기법. (출처 : 다음사전)


 (2) 제작과정은 간단하다.

도화지에 원하는 도안을 그린 뒤 원하는 부분을 뚫고 학교를 돌아다니며 작품을 만든다.

- 아이디어뱅크 김백균 선생님은 만든 도안을 두번 활용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rian926&logNo=220409246974




3. 제작과정



먼저, 작가의 작품을 보여주고 다양한 도안을 생각하여 그린다. 

도안을 파낼 때는 칼이나 가위를 사용해야 하니 안전지도를 하는 것도 잊지 말자.





교사도 함께 참여해서 예시 작품을 만들었다.

(아래 링크 클릭)






다양한 자연물과 인공물에 자신의 도안을 대고, 아름다움을 찾는다.





























학생 우수작품 감상(아래 링크클릭)
















 


 


평가, 되짚어보기



- 과학 단원의 렌즈를 활용하기를 활용해 도안 뒤쪽으로 렌즈를 대면 다양한 사물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자연, 인공물의 질감이나 패턴을 활용해 한 가지 도안으로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