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학습지 A,B,C

2. 


[학생 준비물]

1. 열심히 하려는 마음

2.





수업목표 "소수의 나눗셈 단원정리"


1. 교사/학생 그룹 정하기 


 (1) 소수의 나눗셈 단원정리를 위한 활동으로

- 학생 그룹을 또래교사/학생으로 나눈다.

- 또래교사 기준은 C레벨 학습지를 보고 풀수 있는지, 나눗셈 풀기에 자신이 있는지 스스로 정한다.

- 배움이 필요한 학생은 또래 교사를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의 성향과 잘 맞을 것 같은 친구를 선택한다.

- 1:1매칭이 가장 현실적이지만, 단원의 수준과 교사의 역량에 따라 1:2, 1:3까지만 허용한다. 


대부분 1:1 매칭을 하지만 인기가 있는 교사는 2명의 학생을 맡게 되기도 한다.



2. ABC레벨업 수업 룰


 (1) 모든 학생은 A단계부터 시작한다. A단계 해결시 또래교사의 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A단계를 해결하면 담임의 검사를 받는다. B레벨 학습지를 수령해 간다.

 (3) B단계를 해결할 때에는 전체 문제중 2문제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C단계는 전체 문제중 1문제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단, 학습지를 수령하기 전 관련된 이론을 공부하거나 연습문제를 또래교사와 풀어볼수 있다.

 (6) 레벨을 모두 통과하면 자유시간이 주어지고, 학생과 또래교사 모두 보상을 받는다.


레벨 학습지는 5문제 이내로 교과서 예시문제에서 심화학습 문제로 단계를 높여 나간다.

C학습지 중 1문제는 교사 앞에서 직접 식과 풀이를 설명하는 문제를 넣는다.


 

학습지를 풀기전 간단한 이론을 교과서를 통해 물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래교사의 성향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이 천차만별이지만, 

되도록 선호하는 학생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지 도전 시작, 학습지를 받아 본 또래교사가 

어떤 점을 주의하며 풀어야 하는 지 알려주고 있다.





또래교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학생이 문제를 풀고 있다.



 


평가, 되짚어보기



- 또래교사도 틀릴 때가 있다. 그러면 또래교사도 다른 또래교사에게 물어 답을 알아왔다.

- 교사라는 책임이 주어질 때, 학생일 때보다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였다.

- 레벨학습지의 수준을 잘 골라야 포기하지 않는 학생이 생긴다. C단계에서는 반드시 식과 풀이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문제를 넣어 학생과 또래교사가 함께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