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0. 타이머(필수)

1. 스마트패드(없을 땐 웹사이트 활용)

2. 핑퐁앱(없을 땐 웹사이트 http://gogopp.com/ko/web 활용)

3. 핑퐁앱 사용법은 http://sciencelove.com/1993


이렇게 생겼다



[학생 준비물]

1. 모둠별 스마트폰 1대(핑퐁앱 설치)

2. 교사가 만든 룸코드를 입력하고 대기

3. 위 앱 사용불가시 빙고판으로 대체





수업목표 "서(로)가(르치기)수(업)를 활용하여 스스로 공부하고 내용을 파악한다 "


1. 문나미마 예습하기 (수업전 활동)


 (1) 먼저, 범위를 미리 정독하고 문나미마를 합니다.

 (2) 문나미마란 ? 누기(중심문장, 중심낱말 찾기) + 인드맵으로 정리하는 예습방법


문나미마로 사회 예습




2. 분량 나누고 다시 공부하기 (수업중 활동1) (5-10분)


 (1) 분량을 모둠원 수에 맞게 나누기

 (2) 맡은 부분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공부




6분의 시간을 주었다.




3. 공부한 부분 모둠원에게 설명하기 (수업중 활동2) (15-20분)


 (1) 맡은 부분 돌아가며 설명하기

 (2) 듣는 사람은 반드시 질문 혹은 보충해주기, 설명하는 사람은 답변 및 보충하기 (1인 1질문보충)




설명할 때 듣는 사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서로 질문, 답변, 보충해주는 과정을 통해 지식이 완성되어 간다.




4. 퀴즈로 공부한 내용 확인하기 (수업중 활동3) (10-15분)


 (1) 골든벨판 혹은 핑퐁앱 사용

 (2) 패자, 혹은 탈락자 없는 퀴즈 게임 방식 :  교사는 기준 점수 제시 후 전체 점수가 기준점수를 넘겼을 때 보상

(예) 10문제를 푼다고 가정하고 6모둠이 한 문제씩 맞출 때 마다 모둠당 1점부여 6모둠이 10문제를 모두 다 맞출 경우 60점 획득, 교사는 8문제를 성취기준으로 보고 8X6, 48점을 기준 점수로 정함(모둠점수 의미X 학급전체점수 의미 O)

 (3) 교사는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O,X 퀴즈 혹은 단답형 문제 제시


전체 60점중 54점을 획득하여, 기준 점수 48점을 초과한 6점만큼 보상하였다.





5. 수업 후 소감 나누기 (수업 후 활동)

 

다행히 반응은 수업목표에 잘 부합한 것 같다.





평가, 되짚어보기



- 혼자서, 함께 공부하는 방법은 계속 강조

- 교사의 설명식 + 서가수 방식 함께하면 사회 수업이 조금 더 쉬워진다.

-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수업은 반드시 필요 (오개념 교정을 위한 시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