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앰네스티 보드게임, 인권관련 뉴스


2015 세계인권선언 포스터.pdf


<인권교육>인권교육안내서.pdf


<인권여행> 놀이카드 패키지.pdf


<인권여행> 보드판.pdf


<인권여행> 인권교육 패키지 활동해설집.pdf


<인권여행>소개 ppt.pptx



(자료 출처 : 앰네스티 인권교육 http://amnesty.or.kr/11699/)



[학생 준비물]

1. 

2.





수업목표 "인권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나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1. '인권교육을 꼭 해야 겠다'고 마음 먹었다.


 (1) 한 장의 사진때문이다.




실제 그 사진을 올리면 너무 슬플 것 같아 관련 뉴스사진을 올리겠다.


 jtbc 뉴스 링크 http://bit.ly/1QFCt0m




오랜시간 지지부진하던 시리아 난민에 대한 문제가 이 아이의 희생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 시작했다.



2. 그래서 아직 배울 차례가 아니었지만


 (1) 사회단원에 '인권'부분은 민주정치의 마지막 부분에 배운다. 그러나 '민주'정치의 의미는 국민이 주인이고, 그 국민은 당연히 인간일 것이며, 그 인간의 권리를 배우는 것이 민주정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야 삼권분립, 독재, 삼심제도, 법을 따르는 이유 등을 설명할 때 학생들이 수긍할 것이라 믿었다. 그래서 정치의 의미를 배운 뒤 바로 인권수업에 돌입!


(2) 하지만, 난 인권을 잘 모른다. 그래서 앰네스티(http://amnesty.or.kr/11699/) 인권여행 패키지를 신청하였었는데, 운이 좋게도 패키지를 받을 수 있었다.





3. '너답수업', 나도 인권을 모른다. 우리 함께 알아보자.


(1) 오늘 무슨 수업인지 말하지 않았다. 

서두에 너희들이 생각하는 '인권'이 무엇인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종이에 쓰게 하였다.



나름 인권에 대한 생각과 관련하여 자리잡힌 막연한 것들이 있었다.





그 종이를 잘 접어 자신의 이름을 쓰고 놀이말로 쓰도록 했다.







그리고 놀이를 시작했다. 놀이만 잘 따르면 인권의 개념과 세계인권선언의 내용, 

그리고 현재 인권을 보호 받지 못하는 사례 이야기들을 놀이로 경험할 수 있다.




3. 인권 놀이가 끝났으니, 인권 현실로 돌아가자. 



  (1) 놀이 후 자신의 놀이말을 펼쳐 게임 전, 후로 바뀐 나의 생각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고 정리해 본다. 




바뀐 생각이 있다면 다시 적어본다.








처음의 피상적인 내용보다 구체적이고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이야기가 나왔다.







(2) 그리고 시리아 난민 이야기와 3살아이의 죽음 뉴스를 함께 시청하였다.


(3) 현실에서 인권이 어떻게 다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서로 발표하였다. 







 


평가, 되짚어보기



- 시리아 이야기에서 아이들의 이야는 분수령을 이루었다. 우리가 받아 줄 수는 없느냐에서 부터 왜 그들을 유럽은 받아주려고 하지 않는가까지 말이다. 감수성이 풍부한 여자 아이는 눈물까지 보이고 말았다. 


- 앞으로 사회시간에서 삼권분립과 삼심제도 등이 인권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민주정치가 결국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지 이야기할 힘이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