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도화지, 컬러프린트

2. 


[학생 준비물]

1. 자료 조사

2.





수업목표 "QR코드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2015타임캡슐을 만들 수 있다. "


1. 전통문화는 영원히 불변하는가?


 (1) 그런 생각을 해봤다. 언젠가 지금 우리가 만들어내고 즐기는 문화가 후대에는 전통문화가 되지 않을까?



 (2) 그래서 아이들과 '만일 지금으로부터 수백년 후에도 꼭 전해주었으면 하는 지금의 문화가 있다면 문화(유형+무형)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를 주제로 토의를 하였다.







왜? 나를? 약간 순장당하는 느낌이다 -_-;;



학생들이 브레인라이팅한 내용을 유목화한 뒤 또 다시 토의와 다수결을 통해

 음식, 인물, 건축물, 국토, (기존)전통문화로 정리할 수 있었다.




2. 사진, 영상, 그림을 활용하여 ' 2015 QR 코드 타임캡슐 ' 자료만들기



모둠별로 정한 주제와 관련된 사진과 영상을 찾고 QR코드에 담기로 하였다.



꾸미기에 필요한 자료는 교사에게 '카X' 전송을 활용해 출력해 주었다.

(PC용은 사진 받기 정말 편리하다!)



발표 자료제작과 QR코드 제작으로 나누어 활동한다.










3. 만든 자료를 교과에 활용하여 사용한다.


(1) 국어 [6-2 자료활용, 주장과 근거] + 사회 [6-1 전통문화, 6-2 세계 여러나라] 

(2) QR코드는 계속 새롭게 자료를 추가해서 완성해 나간다.


*학생 작품 자세히 보기(아래 링크 클릭)


  








 


 


평가, 되짚어보기



- 학생들이 제시한 '지금의 문화'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왜 그런지'를 꼭 밝힐 수 있어야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