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이런 사람이야.hwp






간단한 문장 검사 + 나의 약점, 정말 싫은 것을 적게 해보았다.




한명씩 돌아가며 문장검사 중 2-3개를 이야기하고, 

자신의 약점과 친구들이 하지 말았으면 하는 행동이나 말 등을 이야기 했다.


약점 밝히기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다음으로는 긍정이미지 놀이를 한다.




먼저, 고릴라 테스트라는 영상을 시청하고, 왜 고릴라를 보지 못했을까 생각해본다.


한가지에만 집중하면 고릴라는 보지 못한다. 

고릴라를 보려고 노력하면 고릴라가 보인다.

친구의 좋은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면 그 점이 보인다.





친구를 색깔이나 날씨, 동물과 온도, 과일 등을 떠올리고 장점과 연결지어 생각해 본다.

명찰 목걸이에 포스트잇 붙이고 등 뒤로 돌려 모든 친구들에게 긍정이미지를 쓰게 한다.

단, 쓰는 동안 자신의 내용을 보아서는 안된다.





모든 학생들의 쓰기가 끝나면 자신의 이미지를 확인해 본다.





가장 마음에 드는 표현 2-3개를 골라 표시해보도록 한다.


"친구들이 여러분을 이렇게 보아주는 모습이 비록 실제 나의 모습이 아닐지라도"

"긍정의 말이 나에게 주는 좋은 기분을 기억할 것"


가끔 짖궂은 친구 몇몇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이거나 웃기기 위해 이상한 말을 남기기도 한다. 

그럴 때 학생에게 선택하게 한다.


"긍정적인 말이 더 많니? 부정적 인게 더 많니?"

"어떤 말이 너를 행복하게 만드니?"

"그럼 어떤 말은 무시해도 좋을까?"




그리고 사실 이 놀이를 하기 한참 전...




학생들에게 위의 내용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다른 종이에 적어보게 하였다.


놀이가 모두 끝난 후,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들이 보는 나를 비교해 본다.




나는 개구쟁이처럼 보일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친구들은 딸기처럼 상큼하고 정말 예쁜 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를 부정적으로 본다.

그러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이 있으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