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계산기 놀이 세부 포스팅 : http://akmassam.tistory.com/129





처음에는 단순히 숫자를 늘려간다. 

우리반은 35란 숫자에서 모든 학생들이 그룹을 지어 수를 완성했다.(교사포함)



왜 더하기만 되는가? 빼기는 안되냐고 묻는다. 

"이 게임의 목적은 힘을 합치는 것에 있다. 누군가를 뺀다는 느낌이 없도록 하자."

고 말해준다.



놀이 소감을 나눈다.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

"협동, 생각, 도움" 그리고 "문제" 작은 문제는 몇 몇의 힘으로도 해결 되지만 

학급의 큰 문제는 모두가 힘을 모아서 해결해야 한다.

도움도 마찬가지, 많은 사람이 모일 수록 더 쉽게 해결된다는 점





학급의 목표를 정하기로 한다. 

각자 생각하는 행복한 반의 모습을 포스트 잇에 적는다.



서로 맞대어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곳에 투표한다.




그리고 자기 것을 제외하고 마음에 드는 곳에 투표하자. 

동점이 나왔는데 가위바위보는 금지이다.

우리반의 운명은 대화를 통해서만 정할 수 있다.





각 모둠별로 정해진 한개의 목표를 칠판에 적고 함께 본다. 

그리고 역시 투표로 2가지의 목표를 정한다. 1인 2투표로 정했다.




덕목만 강조하면 학생들과 괴리된다. 

3번처럼 학생들이 정말 원할지도 모르는 목표도 필요하다.




정한 목표(배려, 웃음, 질서, 규칙)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행동과 말을 해야할지 느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작업이 자연스럽게 학급헌법제작에 연계될 것이다.







나머지 활동은 다음날로 계획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