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교사 준비물]


1. 매장 내 꾸미기를 위한 자료 

2. 색지, 가위, 풀 등


[학생 준비물]


1. 매장 별 컨셉 및 자료 준비

2.





수업목표 "나눔파티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매장 디자인하기"


1. 매장 디자인이란?


 (1) 물건 판매 및 효율을 위해 매장 내부 디자인을 계획하는 일, 매장관리팀 학생들이 담당한다.

 (2) 학생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으로 필요성을 알려주고 필요한 내용을 토의로 채운다.



2. 매장별 메뉴판 및 안내문 만들기


 (1) 매장을 개성있게 알리고 손님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메뉴판 및 기타 자료만들기





3. 매장 시스템 디자인


 (1) 손님들이 매장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한 구입 시스템 디자인하기

  - 카운터에서 메뉴판을 보고 주문 > 쿠폰에(번호표시)발행 > 해당매장에 같은 번호의 다른 쿠폰 전달 > 손님 쿠폰 제출 > 음식수령

  - 음식이 쉬는 시간내에 전달되지 않으면 다음 시간에 받기위한 예약도 되고, 최종 판매수량을 파악하기도 좋다.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쿠폰, 손님이 주문한 내용을 쿠폰에 표시하고 손님과 매장에 각각 전달한다.

(물론 쿠폰 사용에 대한 매장관리팀 학생과 교사의 계속적인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2) 손님들이 매장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한 내부 배치 디자인하기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재미를 주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낸다,



(2) 손님들이 매장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한 안전사고 예방 디자인하기




매장에서 지켜야할 사항을 곳곳에 붙여 놓는다.




입구와 출구를 명확히 표시하여 매장 내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평가, 되짚어보기



- 최초 팀선정시 매장관리팀을 두어 꾸준히 매장관리에 대한 아이디어 제출 및 피드백을 해두도록 한다.

- 매장 내 꾸미기, 안전지도, 판매 및 수익 정산, 쓰레기 처리등은 모두 매장관리팀의 몫이다.

- 안전은 항상 중요하므로 매장 디자인에 안전요소를 충분히 인식시킨다. 안전에 대한 내용은 학생모두가 인지 할 수 있도록 당일날까지 계속 언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