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정리와 배려"




[1교시]

- 행복실천구호

자리정돈 스스로 느끼게 하기


이러고 영어 전담 수업을 들으러 간 아이들...


잔소리보다 스스로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이 상태에서의 교실을 뒤에서 보게 하고 

정리 후 다시 들어와서 교실을 보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교실에서 공부하고 싶은 지 묻게 합니다.

 




당연히 이런 모습의 교실에 공부하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2교시] 우리 정말 배려하고 있을까?




제가 고안한 홈런공과자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1. 홈런공과자를 꺼내 놓습니다. 냄새가 정말 좋습니다

2. 과자를 줄테니 나오라고 합니다.

-첫번째 테스트 들어갑니다. 과연 우리반은 어떻게 줄을 설까?

 첫번째 테스트에서 우리반 친구들은 뛰지 않고 줄을 섰습니다. 새치기도 없었고요.

 그런데 두 명의 학생이 자리에 앉아있고 줄을 서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줄이 길어 서있으면 귀찮아서 앉아 있었다"고 합니다. 선생님과의 활동을 위해서 힘  들어도 조금만 참고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 주기를 부탁했습니다.


-두번째 테스트, 홈런과자를 마음껏 집어가라고 합니다. 

 눈치가 있는지 한개씩 집어갑니다. 그러다 누군가 두 개, 세 개씩 집어가더니 급기야  한웅큼씩 집어갑니다. 결국 마지막 친구는 홈런과자를 가져가지 못했습니다.

 학생 한 명이 못가져갔지만 저는 "우리반 두명이 과자를 못 가졌갔다."고 이야기했습  니다. 다른 한명은 누구일까요? "바로 선생님입니다." 우리반 구성원으로써 선생님

 포함 두명이 과자를 먹지 못한 점을 들어 배려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모든  학생이 두개씩 먹을 수 있는 양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모두가 과자를 공평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해보라고 부탁했습니다. 2,3개씩 가져간 친구들이 다  시 과자를 가져오기 시작했습니다. 


-세번째 테스트, 선생님이 과자를 주었을 때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한 학생이 아무  도 없었습니다. 이 점은 단호하게 이야기했습니다. 누군가로부터 배려, 나눔을 받았  을 때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돌려 받은 과자를 다시 배분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과자를 받으며 '고맙습니다'라고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저도 '고마워'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3교시] 스킨십활동


교실놀이

-아이스크림 31

-거북이등껍질 : 서로 마주보며 '거북이등껍질'을 읇조린다. 먼저웃는 사람이 패.


놀이가 끝나고 그 자리에서 바로 밥을 먹었습니다. 

아이들이 먼저 제안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4교시]단체사진 촬영(놀이 후)


운동장놀이 : '기다려봐' 놀이








운동장 놀이 후 개인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평가, 되짚어보기



내일 꼭 할 것

- 행복 실천 구호, 환호 하이파이브

- 개인촬영 완료, 단체사진, 실내사진 찍기

- 선생님과의 활동에 믿음 가지기 


http://youtu.be/I9ficvPdpZg




- 너를 더 알고 싶어!


(1) 추적40분!

(2) 친구의 뇌구조그리기 10분동안 친구의 최근 관심사, 가장 중요한 일, 고민거리 듣기 / 친구의 뇌구조그려주기

(3) 이미지 게임


 

역할지킴이.pptx


역할확인.pptx



2015 우리반 학급목표.ppt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