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착한공부법, 마인드맵(심화, 활용)"



[1,2교시] 마인드맵 심화학습, 평가


(1) 마인드맵 복습

- 지난시간은 키워드를 간추리고 펼치는 것에 중점

- 색을 쓰지 않고 마인드맵 감각만 익힘


아래 사이트에서 간결하면서 깔끔한 이미지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social.lge.co.kr/view/opinions/mindmap/


아이들 수준에서 보기 좋은 예


http://mindmapkorea.co.kr/Home/sub01_0106.php


 위의 예시를 보여주며 마인드맵을 더욱 간결,맵시있게 꾸밀 수 있도록!



(2) 마인드맵 핵심 짚기

1. 종이는 가로로 길게, 시작은 가운데에서

2. 중심이미지(키워드) 잡기

3. 큰 주제에 따라 '주가지' 정하기

4. 오른쪽에서 부터 시계방향으로 주가지 뻗기

5. 하나의 가지에는 하나의 키워드(이미지)

6. 가지가 끊어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7. 주가지마다 색을 바꾸어서 완성한다.


(3) 마인드맵 피드백


- 학생들에게 과제로 내준 마인드맵을 피드백한다.



지난 시간에 클래스팅과제로 내준 '샌드위치'마인드맵 피드백





(5) 이미지표현 연습하기(허승환선생님의 '공부레시피' 자료 활용)



마인드맵-이미지연습.pptx




위의 내용을 문자를 되도록 쓰지 않고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으로 활용하거나 학급보상을 걸어도 좋습니다. 

최대한 창의적으로 어떠한 이미지 활용도 허용해줍니다.



[예시답안]

중앙이미지 : 어(물고기)장(장화)







[학생 활동 모습]






이미지연습에서 가장 훌륭하게 수행한 학생의 작품입니다.





(6) 마인드맵 평가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 글을 눈으로만 보고 마인드맵을 만듭니다. 제한시간은 10분입니다.



마인드맵-피자이야기.pptx





화면으로 보이는 내용을 머릿속에서 바로 마인드맵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토의하고 싶다고 해서 허락해 주었습니다.



학생들의 도전이 끝나면 교사의 예시를 통해 피드백을 합니다.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매우 훌륭한 수준의 결과물.




[3교시] 마인드맵 활용하기



(1) '모둠원'을 주제로 자유 마인드맵 만들기

- 4절 종이를 주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 모둠원들과 '우리 모둠'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의하며 마인드맵을 작성합니다.












[학생 작품 결과]






하루전 과제물과 비교해 보았을 때 확연히 달라지고 성장한 느낌입니다.




평가, 되짚어보기



- 주말과제 : 마인드맵 가족소개, 혹은 마인드맵 자유주제(내가 관심있는 것)

- 다음시간에는 문단나누기-중심문장-중심낱말-마인드맵-공책정리

- 매 단원 정리는 항상 마인드맵을 필수로 하여 습관화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