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업준비


0. 웃는 얼굴로 아이들 맞기

1. 교실환기, 책상줄맞추기

2. 내 책상 정리하기




수업목표 "친해지기 2주 종료"




[1교시] 모둠활동의 중요성


친교활동을 마무리하며, 토의와 대화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영국 살인 사건" 미스테리 풀기




살인사건 마인드맵.pptx


영국의 어느 호텔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입니다.hwp




(1) 화면을 통해 미스테리를 보여줍니다.







(2) 종이를 반을 접어 한쪽은 '나', 반대쪽은 '함께'로 적습니다. 그리고 3분간 생각하고 미스테리를 해결합니다. 이때, 짝과 대화할 수 없습니다.


'나'칸에 혼자의 생각을 적습니다.



아무말 없이 혼자적는 아이들





3분을 줍니다.







(3) 3분이 지나고 미스테리를 해결한 학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경험상 한번도 혼자 미스테리를 해결한 학생은 없었습니다. 이제 다시 3분의 기회를 줍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모둠끼리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토의가 활발해졌습니다.





이번에는 '함께'칸에 모둠원이 이야기한 내용을 적습니다.







(4) 3분후에 모둠 중에 미스테리를 해결한 모둠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역시 없었습니다.)

다시 3분을 줍니다. 이번에는 교사가 없는 상태에서 모든 반 학생이 의견을 내어 미스테리를 해결합니다. 학급회장이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미스테리를 정리합니다.





교사는 자리를 비우고 아이들이 계속 이야기하게 합니다.





3분후 학급토의까지 마치고 미스테리를 확인한 결과, 놀랍게도 미스테리를 모두 해결 했습니다. 혼자보다는 4명, 4명보다는 24명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언급하며 학급 보상을 해주었습니다.







혼자보다는 함께하는 생각의 중요성








[2, 3교시] 애니어그램으로 '나', '친구'이해하기


친교활동 마무리로 '나'를 이해하는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진지하게 애니어그램에 임하는 아이들





남는 시간에는 학급보상으로 하면 좋을 것을 정하였습니다.






[4교시] 뇌구조그리기 놀이


(1) 뇌구조그리기를 통해서, 아이들의 생각을 엿보고 초기 학급환경으로 꾸미고 학부모총회때 부모님께 읽을 거리로 제공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노려봅니다.


나의 뇌 구조 그리기.pptx


뇌구조놀이[1].hwp




연필로만 하지 않고 색연필, 사인펜 등 이용해서 

전시할 때 아름다움을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습니다.




[5,6교시] 학년 협동화 만들기


(1) 포토샵(도장툴), 혹은 포토스케이프(윤곽선) 기능을 활용하여 원본을 만듭니다.

(2) posteriz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할사진을 만듭니다.

(3) 학급별로 나누어 원본사진과 비교하며 꼼꼼히 색칠합니다.










평가, 되짚어보기




-학생체조로 매일 5교시에 몸풀기

 학생체조.hwp




댓글